광전효과의 원리 [이미지 제공=Wolfmankurd]
-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태양광 발전은 ‘p-n형 반도체’에서 빛(광자)을 쏘이면 광전자가 튀어나오는 광전효과가 일어나서 전자와 양공을 발생시키고, 이를 통해 전류가 유도되어 순방향 직류 전류를 만들어내어 발전하는 방식입니다. 김정운 제로에너지건축센터 연구원에 따르면, 태양광패널은 30도 정도 각도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하는데요. 최근 태양광 발전이 떠오르는 신재생에너지로 주목받게 되면서, 각종 장소에서 태양광발전설비의 설치가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1. 고속도로 휴게소
휴게소 태양광 패널 [이미지 제공=(주) 메가솔라]
-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최근 한국도로공사의 계획에 따라 고속도로 휴게소에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햇빛을 가려주어 그늘을 형성하기 때문에 시원한 주차시설을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태양광발전시설을 통해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주식회사 메가솔라에 따르면,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했을 때 휴게소 한 곳에서 생산되는 전력은 연간 150MW 정도라고 합니다.
2. 경기도 주유소
경기도에서는 GS칼텍스와 제휴를 맺어 태양광패널을 설치하는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유소 측에서는 태양광패널을 이용해 주유소 운영 이외의 추가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데요. 태양광 발전 업체에 따르면 주유소에서 100㎾ 용량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면 발전된 전기를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하여 한 해 30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현재 태양광발전시설에 대한 지원이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는데요! 공간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를 얻어 궁극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하여 태양광 발전 시설의 설치와 이용이 활성화되었으면 합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최지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