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윤하은기자]
나눔 히어로즈란 매년 반복되는 특정 시기(1~3월, 9~10월) 헌혈자 감소로 인한 혈액 수급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해당 시기 전혈에 참여해줄 것을 약속하는 헌혈자를 의미한다. 해마다 동·하절기, 방학, 휴가, 명절 연휴 기간 등 1~3월, 9~10월 특정 시기에는 헌혈자가 감소하여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혈액 수급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해당 시기 전혈에 참여해 줄 수 있는 헌혈자분들을 나눔 히어로즈로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 본부는 모집하고 있다.
[이미지 촬영=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윤하은기자]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유일한 방법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헌혈을 마냥 피를 뽑는 행위라는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헌혈이 마냥 어렵기만 한 것은 아니다. 헌혈 예약 등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헌혈하는 것도 가능하고 헌혈하기 전에 상담을 통해 내 몸 상태를 확인하고 헌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또한 헌혈을 통해서 나의 피 검사를 하여 나의 건강 상태 또한 알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4기 윤하은기자]
만 16세부터 전혈에 참여할 수 있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 본부는 많은 청소년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서 여러 가지의 이벤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처음으로 헌혈의 접하는 만 17세 첫 생에 헌혈을 도전하도록 선물들과 혜택이 준비되고 뿐만 아니라 꾸준히 헌혈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헌혈을 한 사람들에게 영화관람권, 외식 상품권, 응급키트 등의 선물도 제공하고 있다.
[이미지 촬영=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윤하은기자]
헌혈 후에 받는 헌혈증을 통해서 내가 사고를 당해 수혈이 필요할 때 무료로 수혈을 받을 수 있으며 헌혈증을 기부하여 수혈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울 수도 있다. 또한 헌혈 후에 선물을 받지 않고 기부권으로 일정 금액을 기부할 수 있다. 또한 봉사 시간 4시간이 지급된다.
나눔 히어로즈는 만 16세 이상 전혈이 가능한 모든 헌혈자가 참여 가능하다. 나눔 히어로즈가 되기 위해서는 전국의 대한적십자사 혈액원 및 헌혈의 집에 직접 가서 가입하거나 헌혈 고객지원센터(☎1600-3705)에 전화하는 방법도 있고 혈액관리 본부 홈페이지에 가서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것은 헌혈로도 가능하다. 한 사람이라도 더 헌혈을 한다면 또 다른 한 사람이 이 세상을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다. 특정 시기(2017년 1~3월) 전혈 헌혈에 참여하신 나눔 히어로즈들에게는 소정의 기프티콘을 4월 중 발송할 예정이라고 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4기 윤하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