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은 몰라보게 달라져있다. 일반인들도 4K 동영상촬영을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은 기본이며 매우 다양하고 좋은 카메라 센서들이 탑재 되어있다. 그러므로 이를 활용해 조금 더 수준 있는 동영상을 위해 요즘 많이 출시되고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용 짐벌(스테빌라이저)'이다.
▼짐벌이란 무엇인가?
영화나 뮤비 같은 영상 촬영 시 보다 부드럽고 안정적인 결과물을 얻기 위해 카메라를 안정화 시켜주는 장치이다. 일단 스마트폰 카메라를 안정화시켜주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나뉜다. 또한 소프트웨어에는 실시간으로 보정해주는 eis나 촬영 후 프로그램을 이용한 보정방법이 있다. 대부분의 최신 스마트폰에는 eis와 ois가 탑재 되어있어 손 떨림을 방지해준다. 반면 하드웨어 부분에서 바로 짐벌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짐벌은 모터 축에 따라 2축 또는 3축으로 나뉘게 된다.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 보다 완벽한 결과물이 나오게 된다.
▼스마트폰용 짐벌,?다양한 선택의 폭!
불과 몇 년전만 해도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이 낮아 스마트폰용 짐벌이 잘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1인 미디어 트렌드에 맞추어 발 빠르게 시장의 폭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에 따라 가격경쟁력이 확보되어 몇 십만원에 호가하는 짐벌이 몇 만원으로도 살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 짐벌 종류는 대표적으로 DJI사의 오스모나 랜파트, 지윤텍, 페이유등이 있으며 현재는 볼트, SMOVE, 리모뷰처럼 트렌드에 따라 많은 펀딩도 진행중이다.
▶59불! 혁신적인 가격의 스마트폰 스테빌라이저 'Snoppa M1'
인디고고에 펀딩했던 제품인 Snoppa M1이 소리 소문 없이 와버렸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김지훈기자]
보다시피 박스 뒷면을 보게 되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사용 할 수 있고 다양한 기능들이 적혀져 있다. 패키지를 열때 꽤나 신박하게 되어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김지훈기자]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받을 수 있는 QR코드와 스티로폼 박스 안에 들어 있는 군더더기 없는 구성..
설명서조차 없다.. 크.. 요즘 많이 나오는 아이폰 플러스나 화면이 크고 무거운 스마트폰에 쓰여지는 무게 추와 마이크로 5핀 USB케이블과 본체가 구성품이다. 약간의 스크래치가 있고 마감이 매우 좋은 편은 아니다. 사실 Snoppa M1의 큰 특징이라고 하면 여느 스마트폰 3축 짐벌과 다른 외관을 갖고 있다. 보통 짐벌은 사용 하지 않을 때도 모터가 튀어나와있어 혼자 움직인다던가.. 불안한 게 사실이다.
하지만 접이식 그것도 모터를 내부에 넣는 획기적인 디자인은 정말 예전의 중국이 아닌것 같다. 그러므로 휴대성이 매우 좋은편이다. 정말 가성비라는 단어가 잘 어울리는 듯 하다.
▶'Snoppa M1' 과연 실사용은?
영상참고 > https://youtu.be/h5ofxzQplvs ㅣhttps://youtu.be/Q3D2i0UDp-8
스마트폰 모델은 화웨이사 Nexus 6P이다.. 레퍼런스 모델이고 eis는 탑재는 되었으나 4K로 찍었기에 eis가 작동되지 않아 영상에서 보이는 손떨림은 있는 편이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본 결과! 정말 정말 만족한다. eis와 ois가 있는 모델과 사용하면 진짜 간단한 영화를 찍을 수 있을 것 같다. 다른 사용자 영상들이 많으니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김지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