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4일 유엔 평화기념관에서 UNPM 세계시민교육 캠프가 열렸다.
본 행사는 연령과 그룹을 고려한 총 13개의 조로 나뉘어졌고, 청소년들의 글로벌 역량 특강, 점심 식사, SDGs 에코백 만들기, 전시관 관련 기사 작성, 기사 조별 발표 및 우수팀 시상 순으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 순서로 10:00~12:00까지 2시간가량 유정임 부산 영어방송국 편성제작국장이 '세계를 위한 꿈'을 주제로, 청소년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를 위한 특강을 진행했다. 꿈을 이루기까지 자신의 이야기와 글로벌 시대에 꿈의 중요성 등을 중고등학생에게 현실적으로 전달하여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끌어냈다.
12:00~13:00까지 한 시간이 점심시간으로 주어졌다. 제공되는 점심 식사와 함께, 조원들과 후에 있을 조별 기사 작성에서 각자 맡을 역할과 조장을 선정하며 조별로 조원들과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UNPM세계시민교육캠프에서 제공된 도시락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장채영기자]
점심 식사가 끝난 13:00부터 14:00까지는 유엔개발목표 UNSDGs(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대한 설명을 듣고, 조별로 17개의 개발 목표 심벌마크 중 하나를 골라 에코백을 디자인하며 세계적인 문젯거리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 SDGs 13번 목표인 Climate Action을 주제로 디자인한 어느 학생의 에코백
[이미지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장채영기자]
14:00부터 15:30까지는 조별로 배정받은 전시관을 둘러보며 기삿거리를 찾고, 기삿거리를 토대로 홍보 기사를 작성하여 발표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별 기사에 쓸 내용을 찾기 위해 전시관을 둘러보는 학생들
[이미지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장채영기자]
모든 조들의 치열한 발표 준비가 막바지에 다다를 무렵, 15:30부터 조별 기사 발표가 시작되었다. 대부분의 조들이 한국어와 더불어 수준 높은 영어실력으로 기사 내용을 발표했다. 심사단의 평에 따르면, 모든 조가 예상보다 훨씬 우수한 기사를 작성했기에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다고 한다.
-조별 기사 우수작 시상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장채영기자]
행사가 끝나고, 많은 학생들이 이번 2017UNPM세계시민교육캠프를 통해 교육의 힘과 필요성,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자세를 몸소 배울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4기 장채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