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이원재기자]
위 포스터들은 자구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매년 학교에서 주최하고 있는 '환경 보전 제안대회'이다.
이러한 대회뿐만 아니라 학교는 학생들이 직접 정책을 구상하고 구체화하여 발표하는 '정책 제안대회'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의 해결책을 발표해 지역의 경제나 분위기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일반적인 '제안대회'가 있다. 학교는 이러한 많은 대회를 통해 학교의 교과 활동과 떨어진 자율적인 활동을 고무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발전시키고 있다.
위에 나와 있는 제안대회는 '우리 고장 환경 살리기 제안대회'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한광고등학교 재학생 참여 인원 비율이 40%를 넘은 거로 보아 한광고등학교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재학생들은 환경 오염의 심각성과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활동들은 생각만으로 끝나지 않고 직접 제시한 제안들을 실천으로 옮긴 것을 사진을 찍어 기록으로 남겼다.
이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이러한 프로젝트가 보람이 있는가?"에 대해 질문했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렇다."라고 답하며 우리가 경제 발전에 가려졌던 사회 환경 문제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은상을 받은 위 포스터는 환경 보전 정책으로 분리수거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데 특히,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가 눈에 띤다. 또한, 사람들이 잘 모르는 '재활용 자동 분리수거기'라는 기계를 제안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의 이목을 끌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5기 이원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