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9일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알아야 할 날이다. 우리나라 제20대 대통령을 뽑는 대통령 선거 날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로서 민주주의 정신을 실현하여 국민 개개인의 투표 의사를 존중하고 받아들인다. 결과는, 가장 많은 투표를 받는 후보가 대통령이라는 영애를 안게 된다.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물이기에 외교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올바르고 번성한 길로 나가기 위해선 좋은 지도자를 뽑는 건 중요한 일이다. 지금까지 출마가 확정된 유력한 대통령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후보와 정의당의 심상정 후보이다. 국민의힘은 아직 당의 후보가 결정 나지 않은 상태로 4명의 후보들 윤석열, 홍준표, 유승민, 그리고 원희룡은 당 후보의 자리를 두고 치열한 싸움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당도 또한 당 후보를 결정 내지 못한 상황으로, 안철수 의원과 강성현 의원이 자리를 두고 싸우고 있다.
당마다 한 명의 대선 후보밖에 내놓을 수 없기 때문에 당 안에서 일어나는 후보 싸움은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 여론조사 현황에 따르면 윤석열 의원과 이재명 의원이 가장 높은 막상막하의 지지율을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 홍준표 의원이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기에 각 후보들은 최선을 다해 선거에 임했으면 한다. 그러나 후보들과 마찬가지로 국민들도 열정적으로 투표를 해야 한다. 투표는 국민의 의무이자 특권이기에 국민의 각 후보의 공약과 비전을 살펴보면서 현명한 투표를 할 수 있길 바란다. 또한 이번에 처음으로 투표할 권리가 생긴 2003년생들도 성인으로서 자신들의 의견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20기 고은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