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들어 잠잠해진듯하지만 요즘 들어서 다시 들어 다시 뜨기 시작한 조류독감 인플루엔자. 하락세를 이루고 있던 계란 가격이 다시 상승하는 이유이다. 조류 인플루엔자(이하 AI)는 말 그대로 조류에게 일어나는 바이러스이며, 주로 새들의 배설물을 통해 이동하는데, 그 확산성과 전염성이 강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까다로운 바이러스다.
AI는 닭이나 오리 등 감염된 조류를 통해 사람도 감염될 수 있는 인해 성 바이러스인데, 증상으로는 고열, 두통, 인 두통, 설사, 호흡 장애 등으로 호흡기에 영향을 주는 마치 감기 비스름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증세와 강한 확산능력으로 치사율 약 50%가 넘어 각별한 관리를 기울이고 있다. 바이러스 자체는 7-도 이상인 물에 5분 이상을 끓일 시 바이러스는 사멸하고 만다.
이런 닭들이 AI에 걸리기 전에 예방주사를 놓으면, AI는 확산을 하지 못하지만 2016년 5월에 중국의 쌴잉 젤 농업 과학 연구팀은 여려가지 종류의 AI를 막을 수 있는 백신을 개발했지만, 바이러스는 계속 변이하고, 닭과 오리가 항체를 충분히 만들 시간에 비해 확산성이 너무 빨라, 지금은 실질적인 예방 방법은 거의 하기 힘든 상황이다. 알고도 막지 못하는 AI에게, 우리는 좀 더 관심을 두어 피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조민재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 조민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