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정명주기자]
지난 18일 포항 경북 포항 흥해 실내체육관에서 ‘2017 고등학생 통일 골든벨 경북지역대회“가 개최되었다. 이 대회는 민주평통 경북지역회의에서 주관하였으며 청소년들의 통일관·역사관·국가관을 함양하고 통일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통일 공감대를 형성하여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 미래 통일시대를 이끌어 갈 통일리더 육성을 위해 개최되었다.
이날 통일골든벨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경북지역 대표회장 울진군 박경조 협의회장의 개회사가 진행되었으며 경북 민주평통 협의회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해 민주평통의 설립근거과 역할을 소개하며 역사와 통일에 관심을 가지고 통일골든벨에 참석한 학생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하였다. 대회는 예선대회, 패자부활전, 학생 장기자랑, 본선라운드, 축하공연, 최종 1인 결정전, 시상식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번 대회는 각 시 군 협의회 예선전을 거쳐 선발된 경북지역 23개 고등학교 학생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A,B,C 3개의 조로 나누어서 예선 및 본선이 치러졌다.예선과 패자부활전을 통해 본선 진출자를 확정하였으며 본선을 진행되기 전 장기자랑에 참가할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인기상 수상자를 선발하였다.본선은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가 병행되어 출제되었으며 문제 난이도를 점차 높여 최종 9인이 선발되었다. 수상자 중 6명(최우수상 1명, 우수상 4명, 인기상 1명)은 이번 7월에 진행되는 결선대회(KBS-1TV 도전!골든벨)에 출전하여 타시도 및 해외지역 학생들과 경합하게 된다.
▷ 최우수상(1명)
- 권혁래(포항 중앙고, 3학년)
▷ 우수상(4명)
송채원(영천 선화여고, 2학년) / 김지훈(경주고, 2학년)
김진희(영천 성남여고, 2학년) / 조민규(영천 영동고등학교, 2학년)
▷ 장려상(4명)
박수완(구미고, 2학년) / 김주환(포항 중앙고, 2학년)
김정훈(구미고, 2학년) / 한승민(경주 문화고, 3학년)
▷ 인기상(1명)
김규민(구미 형곡고, 2학년)
▷ 특별상(학교상)
- 영천 성남여고
▷ 특별상(교사상)
포항 중앙고(김순형 선생님) / 구미고(김태화 선생님)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 = 4기 정명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