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격이나 질뿐만 아니라 제품을 생산한 노동자들, 제품이 생산되는 과정에도 점차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움직임이 대두되면서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제3세계 노동자들에게 공정한 대가를 지불하여 그들의 자립을 도울 수 있는 공정무역 제품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공정무역은 개발도상국 생산자의 경제적 자립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생산자에게 보다 유리한 무역조건을 제공하는 무역형태를 말한다. 공정무역은 다음과 같은 10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1) 경제적으로 소외된 생산자들을 위한 경제적 기회 제공 2) 투명성과 책무성 3) 공정한 무역 관행 4) 공정한 가격 지불 5) 아동 노동과 강제 노동 금지 6) 차별 금지, 성 평등, 단결의 자유 7) 양호한 노동조건 보장 8) 역량 강화 지원 9) 공정무역 홍보 10) 환경 보호
가장 잘 알려진 공정무역제품은 커피이다. 주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공정무역 커피를 접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몇몇 카페에서도 공정무역 커피를 적극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초콜렛과 건망고 또한 대표적인 공정무역 상품이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김태경 기자]
한편 매달 5월 둘째 주 토요일은 ‘세계 공정무역의 날’로, 전 세계에서 동시에 공정무역을 널리 알리고 참여를 촉구하는 박람회나 행사가 열린다. 때문에 지난 5월 14일 토요일에는 덕수궁 돌담길에서 세계 공정무역 축제가 열려 역대 최대 규모인 약 2만 명의 시민들이 방문하는 등 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차 증가함을 확인해 볼 수 있겠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경제부=3기 김태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