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제주 수학축전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이서연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수학으로 새 시상을 멩글아봅주(수학으로 새로운 미래를 디자인해 봐요)를 주제로 2016년 9월10일(토)~11일(일) 제주 컨벤션 센터에서 제17회 제주 수학 축전이 열렸다.
제주 수학 축전은 수학 체험전, 수학경진대회, 매쓰투어, 수학대중강연과 수학탐구발표 등 다양한 행사로 구성 되어 진행되었다.
제주수학축전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랜 전통의 수학축전입니다. 제 17회를 맞은 2016 제주수학축전은 전국 14개 시.도와 중국, 일본, 우즈베기스탄에서도 전시와 체험부스로 참여한 국제적인 행사로 전국의 많은 선생님들과 전문가 그리고 학생들이 열정으로 함께 수학의 대중화와 수학교육의 발전을 위해 준비한 행사이다.
그중 매쓰타임은 초등학교 영재반이 준비한 "가장 아름다운 황금비! 케플러- 푸앵소 다면체"를 주제로 엠티비자석블록으로 전시와 체험부스를 체험 할 수 있었다.
중학교 3학년들이 준비한 ‘델타 다면체를 알면 나도 오일러’ 부스에서는 정삼각형으로만 이루어진 볼록다면체인 델타 다면체는 모두 8가지가 있는데 꼭짓점의 개수,모서리의 개수,면의 개수 사이의 관계를 관찰하고 직접 델타 다면체를 만들어 보는 체험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일본수학 교육 협의회에서 진행한 체험 부스인 별 장식을 만들자 부스도 인기가 많아 재료 소진으로 체험을 못하고 돌아서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이서연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제주 수학 축전은 창의적인 활동을 체험하는 중고생 위주의 수학 축전이었다.
몇 몇 체험부스는 체험을 통해 순위를 정하고 상품권을 선물로 주기도 하였다.
제주에서 매년 개최 된다고 하니 내년에는 더 많은 중고생들이 참여해 수학으로 새로운 미래를 디자인해 보기를 기원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3기 이서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