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 더 사이언스 카드뉴스 공모전 일부 이미지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5기 서영빈기자]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대한민국 과학축제 등 전국 과학축제가 취소되고 있는 상황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 과학창의재단은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사이언스올'에서 '과학축제'를 운영하기로 하였다. 4월1일부터 30일까지 운영되며 온라인 과학축제는 코로나19, 천리안2B호, 지구의 날 50주년 등 최신 과학 이슈를 반영하여, 주별 주제에 적합한 과학학습, 과학체험, 과학문화 콘텐츠 기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 밝혔다.
온라인 과학 학습으로는 사이언스 클래스, 사이언스 토크쇼, 과학 덕분에, 다들 배움, 사이언스 책방, 온라인 드림톡 콘서트, 도전! 수학 학습 미션, 도전! SW 코딩 미션, 지구야 사랑해 등이 있고 사이버 과학 체험으로는 랜선 과학 나들이, 피플 인 사이언스, 쇼미 더 사이언스 등이 있으며 즐기는 과학 문화로는 사이언스 올래길, 퀴즈! 사이언스, 스테이지S 등이 운영된다고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4월 과학의 달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고려하여 온라인 과학축제로 준비하였으며 국민 여러분 모두가 온라인으로 과학을 배우고, 경험하고, 즐기는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하였다.
한편 사이버 과학 체험 중 쇼미 더 사이언스 공모전에 참가하였던 2명의 학생 중 여학생은 "이번에는 코로나19 때문에 과학 축제를 즐기지 못할 줄 알았는데 이렇게 온라인으로 과학 축제를 접하니 새로워서 좋았고 공모전 외에도 체험하고 즐길 거리가 많아서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하였고 함께 참가한 남학생은 "이번에는 온라인 과학 축제이기 때문에 작년 과학 축제에서 열었던 대회들을 참가할 수 없어 많이 아쉬웠지만, 친구들과 함께 랜선으로 과학관을 탐험하고 미션도 하고 공모전도 나가보아서 즐거웠다."라고 소감을 전하였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15기 서영빈기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