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7일부터 7월8일까지 12일간 지구촌체험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작성 후 서류 심사를 통해 'KOICA 지구촌체험관 제4기 청소년 도슨트'를 모집했다.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총 30명의 학생이 합격하여 7월 23일부터 8월 13일까지 4주간의 양성교육과 지속적인 도슨트 활동을 통해 지구촌의 여러 문제를 이해하며 책임감을 지닌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최종 교육을 수료한 청소년은 KOICA 지구촌체험관에서 9월부터 약1년간 직접 전시 도슨트 활동,교육및체험 프로그램 지원, 자료 개발하기 등을 하며 실질적인 봉사활동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손제윤 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7월 15일 합격 메일을 받은 30명의 학생들은 7월 23일 KOICA 지구촌체험관에서 4주간의 양성교육 중 제1차 청소년 도슨트 오리엔테이션을 가졌다. 박보람 기획관님의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정규환 관장님의 환영사, Ice Breaking 및 팀원 소개, 진동현 팀장님의 KOICA 소개 및 ODA강의, 서정원 팀장님의 지구촌체험관 전시 소개 등 도슨트에 대한 활동 지침을 알려주었다. 첫번째 활동지침은 지구촌체험관 까페에 가입하여 자기 소개와 교육 후기를 성실히 작성하는 것이다. 교육을 불참하거나 과제를 미시행하게 되면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도 없고 교육 후 봉사활동에도 참여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지구촌체험관 청소년 도슨트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모든 활동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는 책임감이 필수이다.
KOICA 지구촌체험관 청소년 도슨트 활동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글로벌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지구촌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바란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손제윤 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3기 손제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