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3월 13일부터 5월 2일까지 필립 콜버트 <넥스트 아트: 팝 아트와 미디어 아트로의 예술여행>의 전시회가 열린다. 필립 콜버트만의 랍스터 세계관은 1관과 2관으로 나뉘어 전시되어 있다. 필립 콜버트는 영국의 팝 아티스트이며 기존의 팝 아트에서 더 진화된 메가 팝 아트라는 장르를 개척하였다. 또한, 세계적인 아티스트를 발굴한 영국 사치 갤러리 소속작가로 선정되었으며 짧은 이력임에도 세계적인 주요 갤러리와 미술관에서 다양한 전시를 열어 대중들에게 찬사를 받은 바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김예원 대학생기자]
1관으로 들어가면 랍스터 세계의 여러 랍스터 캐릭터들을 다양하게 구현한 그림들과 조형물들이 2관까지 계속해서 이어지는 것을 관람하실 수 있다. 그 사이에는 세계적인 아티스트 백남준의 대표 작품들과 필립 콜버트가 백남준에 대한 존경심을 담아 헌정한 작품도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1관과 2관 사이에 있는 영상물에는 그들의 세계가 시각적으로 잘 구현되어 있어 필립 콜버트의 작품 세계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김예원 대학생기자]
2관에는 체험형 전시도 여럿 존재한다. 게임기로 직접 영상 속 랍스터를 조종하여 게임을 할 수도 있고, 사면에 영상 미디어로 구현되어 있는 랍스터 세계를 한 번에 보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다른 작품들 속 랍스터 박물관, 햄버거 집 등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김예원 대학생기자]
또한 3월 22일부터는 평일 17시 30분마다 5명의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작품 속 선명하고 유쾌한 이미지들과 소재들을 체험하고 그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Hi Five’ 특별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또한, 전시회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필립 콜버트의 '랍스터 월드' 한정판 에디션과 이번 전시의 작품들을 담은 굿즈들도 구매할 수 있다.
이 전시회를 감상하실 때, 각각 나뉘어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을 모아서 하나의 세계로 연결한다면 필립 콜버트만의 랍스터 세계관이 머릿속에 그려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2기 대학생기자 김예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