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5기 이다원기자]
지난 7월 둘째 주부터 약 일주일 동안 경북외국어고등학교에서 인성교육 실천주간을 맞이하여 인사 캠페인이 진행되었다. 인사 캠페인이란, 말 그대로 학생들이 인사를 하는 캠페인을 말하는데 위의 사진은 기숙사에서 나와 (경북외국어고등학교는 전교생 모두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기숙사형 학교이다) 등교하는 길에 학생들이 인사 캠페인을 진행하는 사진이다.
인사 캠페인은 오전 7시 20분부터 7시 50분까지 약 30분간 진행되고 캠페인에 참여하는 횟수에 따라 봉사 시간이 (두 번 참여하면 봉사 시간 1시간) 부여된다. 단순히 '안녕하세요'라는 인사말만 되풀이하는 것이 아니라 밝고 친절하게 인사를 건네는 친구들의 목소리로 녹음된 음악파일을 틀고 이를 따라 부르면서 진행하는 것이다. 노래 가사 중 일부는 '밝은 얼굴 멋진 얼굴로 아침 인사 나눠요. 早上好 [zǎoshanghǎo], 선생님 안녕하세요. 친구들아 안녕. おはようございます.'인데 밝은 가사와 활기차고 신나는 리듬이 어우러져서 이 노래를 부르며 학생들은 즐거움을 느낀다. 처음에는 인사 캠페인을 하고 있는 학생들 사이로 등교하는 일이 낯설고 부끄러울 수 있지만 점차 익숙해지고 스스로 인사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인사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친구들 간의 친밀감도 쌓을 수 있다.
경북외국어고등학교에서 진행되는 인사 캠페인은 1, 2학년 학생들 중 희망하는 학생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므로 올해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은 내년에 진행이 될 때 참여하면 특별한 경험으로 남을 것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15기 이다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