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여의도여자고등학교 재학생,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사고력 향상을 시작으로 대학 입시까지. 논술은 이미 모두의 생활 속에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그중에서도 현 고등학생들의 논술에 대한 열정은 특히 뜨겁다. 이에 따라 많은 고등학교가 논술에 집중하듯이,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여의도여자고등학교에서도 마찬가지로 지난 10월 20일 금요일, 교내논술경시대회가 열렸다.
이날 참가 학생들은 교내 1, 2학년 학생들이었다. 이 대회의 목적은 교내 인문과정 학생들의 통합적이며 핵심적인 사고 향상이었다. 또한 “학생들이 이러한 논술 활동을 통해서 제시된 지문에 관한 독해 능력, 즉, 글을 읽고 그것이 무엇을 설명하는지 주제를 파악하며 분석하는 능력을 얻었으면 좋겠다. 이를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 능력과 대안을 제시하는 창의력 등의 종합적인 고급 사고력을 키워주는 활동으로서는 논술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독서 활동이나 이를 기반으로 하는 토론 활동을 한다면 논술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교내 교사가 당부의 말을 전했다.
당일 이 대회에 참가하였던 1학년 학생은, “대학 입시에서 논술 전형이 있는데, 응시할지 안 할지, 합격할지 안 할지를 확신할 수는 없지만 한 번이라도 준비해본 사람의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미리 경험 차원으로 나가봤는데,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을 찾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 나중에 모의고사에서 지문의 주제를 파악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았다. 다음에도 이런 대회를 한다면 다시 참가할 의향이 있다 ” 라며 소감을 밝혔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5기 이정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