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년 전통, 체코 인형극의 매력에 빠져보아요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위치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2016년 2월 23일부터 3월 27일까지 ‘체코 인형극의 세 가지 매력’ 이라는 주제로 체코 인형극에 대해 알아보는 전시를 하고 있다.
무려 3세기에 걸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체코 인형극은 체코의 역사와 문화가 담겨 있는 대표적인 문화예술이다. 체코만의 독특한 기술과 인형 조종자의 재치 있는 유머가 돋보이는 체코 인형극은 오랫동안 체코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흥미를 이끄는 시간적 효과와 탄탄한 구성은 체코인들뿐만 아닌 전 세계를 매료시켰다고 한다. 특히, 체코 국민의 민족성과 긴밀히 연결된 체코 인형극의 각 부분들은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체코 인형극의 세 가지 매력’의 전시 공간은 1번, 2번, 3번 부스로 나뉘는데 1번 부스에서는 체코 인형극의 역사와 발전 과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체코 인형제작가들이 만든 공예품들은 17세기 중반부터 체코에서 활동했던 영국, 독일, 이탈리아, 그리고 독일 극단과 관계를 맺었다. 체코 인형 조정가에 대한 뚜렷한 특징은 18세기부터 드러났는데 당시 체코는 오스트리아에 포함되었었고 공식어는 독일어였다. 하지만 유일하게 인형극에서는 체코어가 허용되어 일반인들도 이를 이해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었다. 인형극 초기 유랑하던 인형 조종가가 만든 왕자, 공주, 귀족, 악마 등 전형적인 캐릭터들에 집중해있었던 체코의 인형극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용 인형극장이 등장하면서부터 더 많은 인기를 얻게 되었다.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체코 인형극에서는 관람객의 성향에 따라서 코미디 캐릭터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는 체코의 대표적인 인형 캐릭터인 스페이블과 후르비넥의 탄생을 낳으며 발전을 거듭했다.
2번 부스에서는 현대 체코 인형극의 공연작품과 인형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오랜 전통을 지닌 체코 인형극은 인형조정자들의 연구와 자유를 향한 갈망, 그리고 자기표현으로 해석되며 처음부터 모든 연령을 대상으로 만들어졌다. 몇 세기에 걸쳐 인형극의 성공을 위해 분쟁하는 동안 체코 인형극은 그들만의 특별한 느낌과 시각적 효과, 그리고 상상력을 이용해 오페라나 발레와 같은 다른 예술 분야에도 영감을 주었으며 전통주의부터 모더니즘까지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발전해나갔다.
이와 함께 사회적인 도전을 보여주며 체코 인형극은 그 위상을 자랑하며 우리를 상상과 은유의 세계로 안내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느낄 수 있도록 이끌었다.
3번 부스에는 도서관에 자주 오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체코 인형극 무대 체험이 마련되어 있었다.
체코 인형을 대표하는 마리오네트 인형부터 손가락 인형, 와장 인형까지 나무 무대 뒤에서 직접 다양한 형태의 인형들을 움직여 보며 인형극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보여 지는 것인지를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기자는 친구와 함께 도서관에 방문한 민지영(13)양를 인터뷰해보았다.
Q. 아까 ‘체코 인형극의 세 가지 매력’ 전시를 구경하시는 것을 보았는데 전체적인 분위기가 어떤가요?
A. 그냥 책 빌리러 갔다가 전시된 인형이 예뻐서 구경을 해보았는데 체코라는 나라가 있는 것만 알았지 이렇게 인형극에 오랜 역사가 담겨 있는지는 몰랐었어요. 인형들이 정교하고 귀여워서 저 같은 학생들, 혹은 어린 아이들이 와서 구경하기도 좋을 것 같아요.
Q. ‘체코 인형극의 세 가지 매력’ 전시에서 어떤 점이 가장 인상 깊은가요?
A. 저는 전시관람 중 체코 인형극의 역사에 대해서 잠깐 보았는데 중간에 오스트리아라는 국가 안에서 체코가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그 때, 독일어만 써야 되는데 유일하게 인형극에서만 체코어가 허용이 되었다고 보았어요. 딱 우리나라 일제강점기 때가 생각이 나면서 체코 인형극에 많은 사람들의 웃음과 울음이 담겨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람객 모두는 인형을 인형극 공연의 부분 혹은 공예품으로 보는 것처럼 세 가지 관점에서 ‘체코 인형극의 세 가지 매력’ 전시를 즐길 수 있다. 첫 부분, 유랑하는 인형 조정가부터 가족 극장과 체코 근대 운동까지의 역사적 발전의 관점은 체코 인형극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 다음, 후르비넥과 같은 인기 있는 캐릭터와 유명 작가의 인형들, 20세기 중반부터 나타나는 새로운 극장의 건축양식을 포함해 인형극의 예술적 가치가 정점을 찍은 시기를 알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형조정가에 관한 현대적 관점과 체험 부스까지 전시를 돌아보고 오면 긴 역사를 자랑하는 체코 인형극에 대해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모두 이번 봄에 재치있는 몸짓과 행동, 그리고 오묘한 눈빛이 사람을 사로잡는 체코 인형극의 세 가지 매력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 김윤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