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6기 박상현 기자]
이의신청은 2월 5일부터 2월 7일까지... 채점 결과 발표는 2월 14일 오전 10시
1년에 4번 실시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이번 시험으로 제 38회를 맞이했다. 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교원 임용 시험 자격을 부여받기 위한 조건이기도 하고, 취업 준비 시 꼭 필요한 '스펙'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어 이른바 '취준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시험이다. 최근 역사에 대한 모든 연령대에서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에 자신의 역사 실력을 확인하는 등의 목적으로 다양한 연령대에서 시험을 응시하고 있다. 또한 이 시험은 '한국사에 대한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기에 다른 시험처럼 같이 시험을 본 수험생들과 비교하거나 퍼센트를 따져 평가하지 않고 일정 점수 이상을 받으면 그에 상응하는 급수를 부여하는 방식의 시험이다. 초급에서는 5급과 6급, 중급에서는 3급과 4급, 고급에서는 1급과 2급을 평가한다. 각 시험에서 70점 이상을 취득하면 1,3,5급을 받을 수 있고, 60점 이상 70점 미만이라면 2,4,6급을 받을 수 있다. 60점 미만이라면 불합격 처리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지로 가채점을 해 보고 싶다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에 문제 관리 > 시험 자료실에서 자신이 응시한 급수의 정답과 자신의 문제지를 비교, 채점하면 된다. 채점 과정 중 시험 문항에 이의가 있다고 생각되면 2월 5일 오전 9시부터 2월 7일 오후 6시까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의 신청에 대한 심의 결과는 2월 12일 오후 4시에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이번 제3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결과 발표는 오는 2월 14일 오전 10시로 예정되어 있으며, 별도의 성적 통지서, 인증서는 자체 발급해야 한다.
더 자세한 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서 참고하면 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6기 박상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