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가 7월 20일부터 25일까지 ‘여학생공학주간(Girls Engineering Week, GEW)’를 개최한다.
(공학은 천연자원을 인간에 유용하게 변환시키기 위하여 자연과학적 원리와 방법을 응용하는 공업기술에 대한 학문을 말한다.토목·건축·기계·금속·전기·전자·화학·컴퓨터공학 등이 대표적인 분야이다.)
2015 GIRL'S ENGINERRING WEEK ; 여학생 공학 체험 행사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가 주최하며 16개 위젯(WISET) 지역사업단이 공동 주관하고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후원을 맡았다. 이 행사는 공학 분야 체험기회 제공 및 전공소개 등을 통해 여학생의 공학 분야 진학을 독려하고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이 공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전국적으로 운행되는 행사이다.서울에서 제주까지 전국 16개 도시에서 업체 현장탐방,공학실험실습,멘토링 등 공학을 쉽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지난 2011년에 시작된 이 행사는 여학생들의 공학에 대한 흥미 유발과 긍정적 인식 제고를 통해 우수 여성 공학인재의 육성 기반을 조성하는 데에 있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여학생공학주간은 여학생들이 과학·공학 및 ICT 분야 체험활동을 통해 공학에 대한 관심을 넓히고 공과대학 진학을 장려한다. 또한 , 여학생들의 비율이 적은 공학 분야에 여성들의 진출을 높이기 위해 학생들에게 공학을 소개하고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는 행사이다. '비전을 품은 여성 공학인재’ 주제의 강연을 시작으로 공과대학 전공체험, 3D프린팅교육, ICT융합기술 등 다양한 공학 전공과 산업체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WISET 홈페이지)
대구지역에서는 7월 21일에는 경북대학교에서 7월 24일 금요일에는 계명대학교 공과대학에서 공학 체험 행사기 열렸다.
(직접 촬영= 계명대학교 공학 체험)
앞으로도 여성의 섬세한 감정을 공학 분야에서 잘 이용할 수 있도록 여학생들을 위한 공학체험 행사 등 공학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들이 많이 생길 것이다.
이러한 기회들을 통하여 여학생들의 공학에 대한 관심도가 많아지기를 바란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수석기자단]
전지민 기자 jimin492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