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4월 4일 수요일에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에서 지방기능경기대회가 개최되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7기 박연화기자]
2018년도 지방기능경기대회는 특별시, 광역시, 도(특별자치시 및 도 포함)에서 주최하며, 17개 시·도에서 주관한다.
폴리메카닉스 등 50개의 직종으로 진행되며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에서 개최된다.
대회는 2018년 4월 4일 수요일에 시작하여 4월 9일 월요일까지 총 6일간으로 진행된다.
지방기능경기대회는 지역사회의 숙련기술개발 및 기능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고, 우수한 숙련기술인을 발굴·표창함으로써 사기진작과 근로의욕 고취를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입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10만~30만에 해당하는 상금이 지급되며, 2018년도에 개최되는 제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참가자격이 부여된다. 또한 해당직종의 국가기술자격 시험(기능사)이 면제되는 특전이 주어진다. 기능경기대회는 대회 개최일 현재 만 14세 이상인 자(2004. 4. 4 이전 출생자)이며, 모든 직종의 전국대회 상위 1, 2위 입상자가 아니며,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가 아니어도, 출전이 제한되는 3가지 경우에 해당되지 않으면 누구나 접수할 수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7기 박연화기자]
이번 2018년도 전라북도 기능경기대회는 전주공업고등학교,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이리공업고등학교, 전주생명과학고등학고, 군산교도소, 영선고등학교, 한국폴리택대학 익산캠퍼스를 경기장으로 하였다.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의 나래관 1층에서 모바일로보틱스, 금형, 메카트로닉스, 동력제어, 폴리메카닉스, 제품디자인, 산업용 로봇 총 7가지의 경기직종을 진행하였다.
지방기능경기대회는 많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오랜 경력을 쌓은 기능인들이 참가하고, 여기서 입상하면 전국기능경기대회에 출전할 기회를 얻게 된다. 더 나아가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을 하면, 대한민국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자신의 기능을 펼쳐 볼 수 있는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타국의 기능인들과 겨뤄볼 수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7기 박연화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