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김성연기자]
본 행사는 공공기관의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 과정을 약속하고, NCS기반 블라인드 채용, 청년인턴, 고졸 채용, 지역인재 채용 등 공공기관의 2018년도 채용정보와 취업준비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기획재정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주관한 행사이다.
공공기관이란 정부 기관이나 국가에 대하여 공법상 의무를 담당하는 법인단체로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출자, 경영하는 공공을 위한 기관 등을 말한다. 공공기관은 크게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으로 나누어진다. 한국전력,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철도공사 등 120여 개의 주요 공공기관이 참여하였다.
아침부터 전국에서 모인 공공기관 취업준비생과 일반 구직자, 특성화고생 등 많은 구직자로 붐볐다.
이날 블라인드 채용 ‘파헤치기 특강’, 취업준비 스킬업! ‘이미지 메이킹’ 등의 프로그램과 채용설명회, 직업기초능력 검사, 직무수행능력/ 블라인드 공개 모의 면접, 인성검사 체험 등의 체험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다. 특히 특성화고생들의 공공기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특성화고 재학생들이 인사담당자에게 컨설팅을 받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이날 인사담당자들은 내년도 채용계획을 설명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자세히 컨설팅해주는 등 다양한 정보를 구직자들에게 제공하였다.
한편 내년 공공기관에서 2만 3천 명을 신규 채용할 것이며,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은 상반기에 채용할 것이라고 알려졌다. 코레일은 1,600명, 한국전력은 1,586명,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274명을 대규모 채용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5기 김성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