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는 수험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수시모집 논술우수자전형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2018학년도 논술가이드북’을 발간해 온·오프라인으로 배포한다.
건국대는 매년 모의논술을 실시해 수험생들이 예행연습을 통해 논술 전형 출제 흐름을 읽고, 실전에서 보다 나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의논술 우수 답안과 논술 준비 방법을 담은 가이드북을 발간하고 있다.
이번 2018 건국대 논술가이드북은 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을 나눠 성공적인 논술 대비를 위한 ‘3 STEP’을 제시했다. 순서는 △2018 모의논술 연습하기 △나의 문제점 분석하기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으로 수험생들이 사교육 없이 학교 교육만으로도 대입 준비가 가능하도록 꼼꼼하게 준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나의 문제점 분석하기’는 대학이 논술전형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는 일정한 기준을 제시해 수험생들의 혼란을 막았다. 이를 위해 △출제의도 파악하기 △지문 해석을 통한 문제의 Key Point 찾기 △모범답안과 수험생이 작성한 답안을 체크리스트를 통해 비교할 수 있는 ‘모범답안VS나의 답안’ △평가기준 등의 내용이 수록했다.
뿐만 아니라 계열별로 성공적인 논술을 위한 4가지 핵심 체크사항을 설명했다.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개념용어 파악 △제시문 내 해석 △창의적 사고와 표현력 △제한 시간 엄수를 꼽았다. 자연계열은 △단계별 풀이 중요 △자신있는 과목 선택 △기본 개념 학습 철저히 △체계적 답안 작성 연습을 제시했다.
현재 건국대 2018논술가이드북은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건국대는 8월 중으로 모의논술을 출제한 건국대 현직 교수들이 직접 해설하는 ‘2018 모의논술 해설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디지털이슈팀
korea@youthpress.net
나의 문제점을 되돌아보고 성찰하는 시간이 되길 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