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 동안 청호나이스가 관리하는 청호인재개발원에서 중소기업탐방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7기 강민성기자]
이 프로젝트는 양영디지털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과 안양공업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부품 소재 전문기업인 동신 부로아(주)와 엔지니어링 및 신소재 생산설비 사업 기업인 (주)제이오 등 우수한 중소기업체의 현장 방문과 취업상담, 특강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현장 방문은 우수한 두 중소기업을 찾아가 작업 하는 것을 직접 보고 들으면서, 이 회사의 강점을 실감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7기 강민성기자]
중소기업탐방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여 만15세~34세 이하의 청소년 및 청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업의 세계와 산업 현장의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작지만 강하고 우수한 중소기업을 1일~5일 이내 기간 무료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매년 많은 학교에서 이런 행사에 꾸준히 참여하는데 모든 학교가 다 참여할 수 있고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참여하려면 사전 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데 고용 노동부 '일 경험 프로그램'을 검색하면 청소년 및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가 많이 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 후 느낀 점은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자신의 진로에 대한 방향을 찾고 고민을 해결하는 데 좋은 경험으로, 미래 설계의 에너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