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이준성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2016년 2월 23일 화요일부터 2월 25일 목요일까지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가 진행하는 '중.고등 대상 봄방학맞이 금융투자 체험교실'이 열린다. 오전에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오후에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과 체험이 진행된다. 이 체험교실은 누구나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홈페이지에서 신청만 한다면 무료로 참여할 수 있어 비용부담이 없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이준성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이 교육체험교실은 딱딱하고 재미없을 수 있지만 반드시 숙지해야할 '금융'에 관해서 보드게임을 통해 쉽게 익히면서 배울 수 있다. 첫째 날 (2월 23일 화요일)에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체험의 첫번째는, '우리집 살림 꾸려보기' 게임으로 현실에서 월급이 주어지면 그 돈으로 여러가지 경제생활을 하는 것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게임에서 일정 월급이 주어지고, 그 돈으로 저축, 기부, 소비, 펀드 투자, 보험과 고정 지출을 내는 등의 경제생활을 체험해보는 것이다. 고정 지출을 내지 못할 경우 다음 달 월급에서 차감 후 지급되는 등 현실과 매우 흡사한 게임이라서 청소년들이 어려운 '경제생활'에 대해서 쉽게 이해하고 성인이 되었을 때 안전하고 올바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이준성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앞서 소개한 '우리집 살림 꾸리기' 보드게임활용체험이 끝나면 'Financial Village'라는 금융투자체험관에서 태블릿 PC와 여러 멀티미디어 도구들로 재미있는 체험이 이루어진다. 먼저 태블릿 PC에서는 CEO 경영수업과 연령별 자산관리를 미리 세워보고 은퇴설계도 해보는 활동이 이루어져 평생동안 해야하는 경제활동에 대해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어 이해도를 높여 주었다.
또한 벽쪽에는 청소년과 2030세대, 3040세대들 각각에 맞는 경제활동과 은퇴설계, 국제적인 금융이야기 (코스피, 코스닥, 해외금융투자, 세계의 금융 환경 등)들이 소개되어있는데, 태블릿 PC로 각각의 바코드를 찍으면 관련된 동영상과 자료를 볼 수 있어 청소년 모두가 흥미를 가지고 참여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이준성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보드게임 활용수업과 금융투자체험관에서의 활동이 종료되면 다같이 모여 '금융 골든벨'을 진행한다. 하루동안 금융과 경제에 대한 것에 관해 쉽고 흥미롭게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금융 골든벨'을 진행하고 참여한 청소년 모두가 배운 것들을 이해하고 기억하며 정리하는 시간이 되었다.
중학생은 2/24 수요일에 청소년을 위한 재무설계 수업과 2/25 목요일에는 신문기사를 통해 금융알기 수업이 진행되며, 고등학생은 2/24 수요일에 금융의 이해 및 진로탐색과 태블릿을 이용한 투자게임이, 2/25 목요일에는 중학생과 마찬가지로 신문기사를 통해 금융알기 체험이 진행된다.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 금융투자교육원에 모여 어려울 수 있는 금융, 경제에 관한 것들을 쉽고 재미있게 모두가 즐기고 참여하며 배움으로 이제는 더이상 경제활동과 금융에 대해 어렵고 재미없다는 이유로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관심을 가지며 성인이 되어서도 경제활동에 능숙히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경제부=3기 이준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