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대표 브랜드 공연 <광주 국악 상설공연> 매일 다양하고 신명 나는 국악 한마당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21기 채원희기자]
오늘은 여러분께 광주 국악 상설공연을 소개하고자 한다. 광주국악 상설공연은 광주에 오면 꼭 봐야 하는 공연으로, 광주만의 색깔을 담은 공연을 만들어 선보이고자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광주지역 대표 예술단인 광주시립창극단, 국악관현악단, 지역 국악단체가 함께 참여하여 만들어가고 있으며 판소리, 민요, 한국무용 등 전통국악과 창작국악, 그리고 현대장르가 융합된 퓨전국악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이외에도 살풀이춤이나 가야금 병창, 판굿, 단막창극 등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이매방류 '살풀이춤'은 국가무형문화재 제97호로 한과 신명을 동시에 지닌 신비한 느낌을 주는 춤으로 여성의 교묘하고 화려한 매력과 남성의 민첩하고 역동적인 이중적 멋이 특징이다. 가야금 병창은 단가나 판소리의 한 대목을 부르면서 가야금을 연주하는 작품으로 가야금 선율에 맞게 기악화하거나, 가야금의 선율을 노래의 선율에 제주한 것이 특징이다. 또 판굿은 쇠와 장구, 북, 징이 어우러진 연주와 놀이의 종합예술로 열을 지어 진풀이를 벌이는 형태로 진행되는 작품이며, 판소리는 2003년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에 지정되어 세계 널리 알려지고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21기 채원희기자]
광주 국악 상설공연은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광주공연마루에서 오후 5시에 관람할 수 있으며 토요일은 유튜브 생중계로 공연 관람이 가능하다. (예약은 광주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금액은 무료) 많은 사람들이 국악은 지루하고 재미없는것이라고하지만 우리나라 고유의 음악인 만큼 관심을 가지고 국악 공연을 한 번 보는 것은 어떨까?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21기 채원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