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3기 이신혜기자]
2019년 11월 22일 서울특별시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꿈드림 졸업식'을 주최했다.
이날 졸업식에 참여한 청소년은 2018년도, 2019년도에 검정고시를 응시해 합격한 학생들로 이루어졌다. 서울시 각 구에서 졸업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지인과 가족, 꿈드림 지도교사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꿈드림 졸업식'은 꿈드림 센터에 다니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해 매년 11월에 1회 진행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상 졸업식이나 수학여행, 체육대회 등 학교에서 참석 할 수 있는 여러 행사를 경험할 수 없는 것을 반영하여 꿈드림에서 체육대회, 검정고시 합격 기념 여행, 졸업식 등 다양한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이번 '꿈드림 졸업식'도 그와 같은 취지에서 진행되었다. 졸업식은 사진 촬영, 각 구의 꿈드림 센터 학생들이 준비한 축하공연, 국민 의례, 졸업장 수여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모든 순서가 끝난 후 참석한 학교 밖 청소년들은 모두 학사모와 학사복을 착용하고 졸업장과 꽃다발을 들어 단체 사진을 촬영했다. 모두 서로의 새로운 출발과 희망찬 미래를 응원하는 격려의 말도 건넸다.
한 졸업생은 "학교에서만 가능할 줄 알았던 졸업이 학교에 다니지 않는 저에게도 가능할 줄 몰랐어요. 같은 환경에 놓인 학교 밖 청소년 친구들과 함께 졸업해서 더 의미 있던 것 같아요. 점점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인식이 바뀌는 것 같아서 다행이에요."라고 졸업 소감을 밝혔다.
한편 꿈드림은 '꿈을 드리다'와 '꿈=Dream'이라는 중의적인 뜻으로 학교 밖 청소년에게 새로운 꿈과 희망찬 미래를 드리겠다는 의미를 지닌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다. 꿈드림에서는 상담 지원, 교육 지원, 직업체험 및 취업 지원, 자립 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13기 이신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