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안민 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
최근 안필드의 기적이라 불리우는 리버풀의 극적인 승리를 이끈 주역 로브렌 (27,크로아티아) 이 주목 받으면서 크로아티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최근 들어 관광명소로 크로아티아를 비롯한 나라들을 찾는 관광객들이 많아졌다. 그래서 크로아티아에서 온 한국외대 교환교수 Boris Skvorc와 인터뷰를 통해 크로아티아라는 나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인터뷰 내용>
크로아티아에 대해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크로아티아는 작은 나라입니다. 한국의 절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남부 유럽에 속하고, 주변에는 헝가리,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세르비아 등의 나라들이 있어요.
크로아티아의 명물이나 유명한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크로아티아는 해안 근처에 있는 도시들로 유명해요. 무려 1,000 년이 지난 도시들인데, 이러한 도시들을 Mation Coast 라고 불러요. 대표적인 예로는 두브르브니크가 있어요.
크로아티아는 축구로도 유명한데, 그 말이 사실인가요?
>>물론이죠. 크로아티아는 많은 월드 클래스의 선수들이 있는데 그들은 지금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AC 밀란, 인테르 등에서 뛰고 있어요. 그들의 목표는 유로 2016 서 우승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크로아티아 여행 가이드라고 상상해 보세요. 그럼 당신은 어떤 곳을 추천하고 싶나요?
저는 자그레브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수도인 동시에 크로아티아에서는 아주 중요한 곳입니다. 그리고 나서 플리트비체를 가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최근, 크로아티아에서에는 어떤 이슈들이 뜨겁나요?
>>유럽 연합에 관한 내용들도 있고, 난민 수용에 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결혼에 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처음, 한국에 들어오셨을 때 첫 인상은 어떠하였습니까?
매우 놀랐습니다. 한국이 현대화 되있는 줄 몰랐고, 사람들도 친절하였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인상 깊은 곳은 어디였나요?
>>서울의 왕궁들도 있고, 부산도 있었지만, 가장 인상 깊은 곳은 오대산의 절들이었어요. 두 절 사이에 있는 길들 또한 마음에 들었고, 절 자체도 마음에 들었어요.
마지막으로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해 주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해주세요.
>> 열정과 호기심이 있는 삶을 사는 사람은 아름답습니다. 특히 이것은 젊은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기도 하구요. 한국도 그렇지만 세계 거의 모든 젊은이들에게 고민과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것이 세상을 아름답고 올바르게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그 열정과 호기심으로요. 힘내라고, 그리고 늘 도전하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Boris Skvorc 교수는 2달 뒤인 6월에 크로아티아로 돌아갈 예정이다
[대한민국 청소년 기자단 국제부=3기 안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