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에이씨엔디씨,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에이씨엔디씨가 운영하는 대기업-스타트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 지원 프로젝트 ‘콘피니티’의 2022년도 참여 기업인 플레이더월드가 12월 1일부터 제3회 인터랙티브 공모전을 개최한다.
플레이더월드는 △온·오프라인 방탈출 △미니게임 △스탬프 투어 등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체 개발한 콘텐츠 제작 도구 ‘플레이메이커’를 이용해 다양한 형태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현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고, 더인벤션랩과 에이씨엔디씨가 운영하는 콘피니티(CON:FINITY, CONTENT+INFINITY 콘텐츠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에서 대기업 파트너사와 오픈 이노베이션을 진행 중이다.
이번 공모전은 총 2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첫 번째는 ‘Play The Local’로 참여자가 자신이 관심 있는 지역에 대한 콘텐츠를 공모한다. 꼭 야외에서 진행되는 콘텐츠가 아닌, 직접 찍은 사진 혹은 지역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 관계없이 콘텐츠를 제작하면 된다.
두 번째는 ‘Play The Univ.’로, 신입생들이 학과나 학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공모한다. OT나 MT에서 이용하는 콘텐츠로 후배에게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방탈출, 미니게임, 퀴즈 등으로 제작하면 된다.
특히 Play The Local 주제의 수상작은 계약을 통해 유료화할 수 있다. 그동안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들이 대부분 ‘유형테스트’나 ‘미니 퀴즈’ 형태에 국한됐다. 하지만 플레이더월드는 스토리 기반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통해 웹툰이나 유튜브처럼 콘텐츠를 통해 제작자가 직접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하다.
참여 신청은 공모전 페이지에서 할 수 있고, 콘텐츠 제작은 플레이메이커에서 가능하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이지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