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원장 박현욱)이 청소년들의 민주시민 교육 기반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좋은시민이란 무엇일까?’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9일 밝혔다.
프로그램은 수련원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스님)가 공동 연구 개발해 천안시청(시장 박상돈)이 공모한 ‘2022년 민주시민교육 공모지원 사업’에 채택된 청소년 활동이다.
활동은 천안시 관내에 있는 교육복지우선지원학교와 작은학교 중학생 60여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의왕시에 있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를 찾아 진행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전문 해설사와 함께 민주생활전시관를 체험하며 민주주의와 시민 의식을 알고, 민주 시민 역량을 키우는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이 개발한 좋은 시민의 의미를 알아가는 픽셔너리 활동을 운영했다.
미디어의 편향성을 배우는 미디어 리터러시 보드게임 버블팝 활동, 마지막으로 스토리텔링으로 나만의 좋은 시민 의미를 정립하는 스토리큐브 활동 등 다채롭게 진행했다.
특히 천안시 공모 사업으로 개발된 미디어 리터러시 버블팝 보드게임은 참가 청소년들의 호응이 매우 높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처음 체험하는 민주시민 교육이 흥미롭고 재미있었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수련원 활동에 또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박현욱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장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길 바라고, 앞으로 수련원은 재미있는 민주시민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참고로 좋은시민이란 무엇일까? 프로그램은 9월 7일과 21일에 2차 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이지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