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9일, 삼성역 코엑스 3층 컨퍼런스 룸에서 해외 유학과 취업의 전문가의 자문을 얻을 수 있는 '해외 취업 유학 박람회'가 개최되었다. 인터넷 사전 신청이나 현장 신청을 통해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해외 취업 유학 박람회'는 세미나와 1:1 상담 두 가지 방법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이다.
[이미지 제공=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김아리 기자,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시간대별로 해외 취업 전략, 미국 인턴십 채용설명, 어학연수&워킹홀리데이 총정리 등과 같은 주제를 다루는 세미나가 열렸다. 소요 시간은 각 주제마다 1시간씩이기에 지루하지 않고 핵심 정보들만 빠르게 전달한다. 보편적인 정보보다 개인 맞춤 상담을 받고 싶은 참여자들에게는 '호주 K-MOVE 국비지원 취업연수과정', '미국 대형 크루즈 승무원 채용' 등 과 같은 해외 취업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별 전문 컨설턴트와의 1:1 맞춤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박람회장은 '해외 유학관' 과 '유학관', '세미나실'으로 나뉘었고 청년들이 국가별 전문 컨설턴트와 1:1 상담을 받거나 세미나를 듣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박람회장 입장 전, 간단한 자신의 정보를 작성하면 그것을 토대로 개인에게 맞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박람회 참여자는 " 세미나를 듣고 더 궁금한 점이 생겨 해외 유학에 대해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라고 말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하지민 기자]
박람회 관계자는 " 국내 청년 취업률이 낮은 상황에서 해외 유학과 해외 취업에 대한 정보를 전하며 청년들의 해외 진출을 돕고자 하는 취지에서 박람회를 개최했다."라고 전했다.
올해로 6년째 개최되고 있는 '해외 유학 취업 박람회'는 평균 매년 2회씩 진행되고 있다. 경험자.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한 유익한 정보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진출에 대해 전혀 계획이 없는 청년들도 참여해 처음부터 컨설팅 상담을 받을 수 있어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박람회 현장에서는 식품, 전자제품부터 상품권까지 다양한 상품들을 얻을 수 있는 이벤트도 열렸다.
오는 9월 16일에는 삼성역 코엑스 3층 컨퍼런스룸에서 '해외 유학박람회'가 개최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5기 하지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