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6일에 동부체험수학한마당 제13회가 개최되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인천여자중학교에서 진행되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최영은기자]
약 50개의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주를 이루어 부스 운영을 했으며, 고등학교는 인천송천고등학교만 참가하였다. 부스는 통계, 수와 연산, 도형, 논리, 퍼즐, 규칙성과 함수 등의 영역에서 각각 한가지의 수학 주제를 가지고 운영되었다. 작년과 달리 야외에서 부스를 운영하기도 했다. 야외 부스는 주로 초등학교였다. 부스는 설명을 듣고 물건을 만들거나 퀴즈, 게임을 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부스에서 만든 물건들은 대부분 직접 가져갈 수 있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최영은기자]
그중 함박중학교는 Twisted Prism 전등 만들기를 주제로 부스를 운영하였으며, 어린아이와 부모님이 같이 참가하여 전등을 만드는 모습이 많이 보였다.
부스를 운영하는 학생은 "부스를 운영하는 동안 계속해서 서서 설명을 하고 만드는 것을 도와줘야 해서 육체적으로는 힘들지만, 전등을 다 만들고 웃음을 띠면서 가는 학생들을 보며 보람을 느낀다."라고 말하였다. 함박중학교 외에도 인천서창중학교, 인천성리중학교 등의 학교에서도 체험하러 온 학생들에게 친절히 설명을 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최영은기자]
학생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독특하고 개성이 담긴 홍보지를 복도 곳곳에 붙이거나 자신의 학교의 주제가 담긴 판넬을 들고 거리를 다니며 홍보를 하기도 했다. 부스를 운영하는 것 외에도 수학클리닉, 학부모진로진학교실, 수학 원리 탐구발표대회 등이 열렸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5기 최영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