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2일에서 23일, 총 이틀 간 진주 진성교육단지(경남 과학 교육원, 경남 과학고, 경남 체육고) 일원(경남 진주시 진성면 가진리 소재)에서 제 4기 경남과학수학교육 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경남의 수많은 중고등학교에서 참가하였으며 거제 중앙고등학교 또한 제 4기 토요 진로체험활동 차 지원 학생에 한하여 단체 체험을 실시하였다.
설치된 여러가지 체험 활동을 통해 리플릿(확인서)에 각 분야 별 스티커를 받고 체험 본부에 확인서를 제출한 뒤 등록하면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부스는 환경, 융합과학, 수학 등 큰 카테고리로 나뉘어있어 원하는 분야에 대한 활동을 편리하게 실시할 수 있다. 각 학교 별로 학생들이 부스 체험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눈높이에 맞는 설명을 들으며 활동이 진행 가능하다. 부스를 비롯한 구체적인 행사에는 과학문화콘서트, 체험 전시 부스, 이공계 진로 진학 상담, 학생강연: 과학고 학생들의 탐구 이야기, 체험 마술, 신재생에너지축제 등이 준비되어 있었다. 경남 과학고 옆의 경남 과학 교육원 내에서 과학 원리를 이용한 여러가지 전시물을 체험할 수 있어 체험전을 더욱 깊이있게 즐길 수 있다.
지난번 진영중학교에서 개최된 수학체험전 보다 활동도 더 다양화되었으며 체험 내용과 수준도 비교적 발전되었기에 이과 계열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기회라 말할 수 있다.
참가 학생 소감(거제 중앙고등학교 1학년 5반 이** 학생)
-"내년에 이과를 갈 예정이었기에 더 없이 좋은 시간이었다 말할 수 있다. 체험할 거리가 많아서 좋았고 생각보다 사람들이 정말 많아서 놀랐다. 많은 활동을 했지만 특히 태양열을 이용한 자동차 만들기가 가 장 인상깊었다. 스스로 그런 것을 만들었다는 것이 뿌듯하다. 새롭게 동기부여도 할 수 있었던 유익한 기회였던 것 같다. 시간이 된다면 다음번에도 참가해보고 싶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김준하 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3기 김준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