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24일(토)부터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 대원뮤지엄 6층 POPCORND SQUARE에서 극사실주의 화가 마르첼로 바렌기의 100점여 개의 작품들을 전시 중이다. 전시관으로 가는 방법은 지하철 1호선과 경의·중앙선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본 전시의 티켓은 온/오프라인 모두 예매가 가능하고 8월 22일(일)까지 전시 후 중국 일본 순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11시부터 20시까지 열고 있고 오후 1시, 3시, 5시에 전시설명도 진행 중에 있다. 자수정 극사실주의로 그리기나 전시 연계 교육 프로그램 등의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특히 자수정 그리기 이벤트는 “화가 본인이 직접 심사하여 1, 2, 3등에게는 푸짐한 상품도 준비되어 있으니 한 번 참여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라고 관련 큐레이터가 덧붙였다.
전시관에 들어가면 하얀 커튼이 구불구불하게 이어져 있고 작품을 전시한 배경에는 몬드리안의 그림으로 극사실주의인 그의 작품과 대조되게 꾸민 것을 알 수 있다. 입구 쪽에는 그의 일생에 대한 설명이 있고 구역별로 그의 유튜브 영상 중 조회 수가 높은 작품, 디즈니 관련 작품, 카툰, 일러스트, 드로잉, 그리는 과정을 담은 영상 등이 전시되어 있다. 안쪽의 비디오방에서는 방문객들을 환영하는 인사와 위 자수정 이벤트 관련하여 어떤 재료, 과정으로 그렸는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영상 등을 틀어놓고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9기 서채영기자]
또한 전시관 끝에는 아트숍이 있어 관련 굿즈나 그의 도록을 구매할 수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9기 서채영기자]
마르첼로 바렌기는 2013년 2월 6일에 유튜브를 시작하여 2021년 5월 9일 11시 기준으로 261만 명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고 조회 수는 392,775,133회를 기록했다. 그의 유튜브 채널에는 그가 그린 수많은 그림들과 그의 이야기들이 올려져 있으며 ‘일상 속의 물건들을 작품의 주인공으로 끌어냄으로써 그 물건들의 순수한 아름다움을 그려낸다’라는 그의 가치관과 그림에 대한 애정을 볼 수 있다. 그중 아이언맨 작품은 조회 수가 가장 높은 작품 중에 하나이기도 하고 그가 공을 많이 들인 작품이기 때문에 많이 아낀다고 한다. 또한 그의 작품 중 가장 원가가 비싸기도 하다. 그리고 그의 그림이 완전 사진 같아 편집 또는 리터칭 한 것이 아니냐는 말에 4시간 간격으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여 그 과정들을 전부 보여 준 것도 그의 유명한 일화 중에 하나이다. 그중 라이브 방송을 통해 처음으로 스피드 드로잉에 성공한 작품인 오드카도 전시되어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9기 서채영기자]
<마르첼로 바렌기展-It’s Life>는 힘들고 지친 사람들이 그동안의 일상을 돌아볼 수 있게 한다. 코로나19로 힘든 마음을 힐링할 수 있고 전시관 옆에 유아들을 위한 놀이터도 마련되어 있으니 가족들과 함께 와도 좋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거리두기와 입장 전 체온측정, 큐알인증 등의 노력을 기하여 안전히 운영 중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19기 서채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