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생명환경과학교육센터는 매년 학기 중 프로그램과 방학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고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서버 마비가 될 정도의 치열한 경쟁률을 자랑하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길 갈망하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아무래도 학생의 신분에서 체험하기 힘든 다양한 실험을 우리나라 1등 대학인 서울대학교에서 체험해볼 수 있다는 점이 이 프로그램의 인기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미리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한 후 학교 친구들과 함께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신청을 할 때 다양한 프로그램 중 자신이 수강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학교 교과 내용과 연계되는 ‘동식물 DNA 추출’에 관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택하였다. 과학실험 교과서에도 수록되어있는 이 실험은 식물과 동물의 DNA를 추출한 후 전기영동 실험으로 그를 확인하는 내용이다. 전문적이고 정교한 실험 도구들을 사용함으로써 정확한 실험 결과를 도출하고 그 과정에서 실험에서 지켜야 할 주의사항 및 실험 도구 사용방법 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9기 이채은기자]
전국적으로 인기가 많은 만큼 수강하는 학생들 또한 굉장히 다양하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다른 지역에서 온 또래의 친구들과 함께 꿈을 키우는 한편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실험만으로는 경험하기 쉽지 않은 전문 도구들과 깊은 설명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방학 중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이를 체험해보길 바란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9기 이채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