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크리스마스 시즌인 12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 동안 디자인하우스의 주최와 디자인 Design의 주관, 그리고 네이버와 현대 등 다양한 기업들의 협찬 하에 코엑스 전시장 C 홀에서 ‘서울 디자인 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행사가 개최가 된 2021년 행사 20주년을 맞이함으로써 더욱더 이전과 다르게 행사 20주년 기념으로 ‘조금 더 유연한 기본형’이라는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의 아이덴티티에 맞추어 이전에 개최를 했던 행사들과 달리 새롭게 리뉴얼하여 개최되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21기 여인우기자]
이번 행사는 크게 주제를 제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지속가능한 디자인,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 안에서 공예, 그래픽, 리빙, 인테리어, 제품 디자인 등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앞으로의 유망이 있는 신인 디자이너들을 발굴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또한 이 행사는 이외에도 '지속 가능한 디자인',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의 20주년 기념하며, 다양한 디자이너들과의 협업 프로젝트를 전시한 서울디자인페스티벌 Artist Collaboration'이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가한 디자이너들은 패브릭, 가구,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이 되었다. 또한 다자이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제작된 SDF 한정판 기념품들과 아트상품들도 특별 기획전에서 전시가 되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21기 여인우기자]
뿐만 아니라 SDF 주최 측에서 기획한 세계 디자이너들의 작품 전시회인 '세계 디자인전'과. 세계 산업디자인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알레시(ALESSI)의 100주년 기념을 맞아 기획된 '알레시 100주년 기념 컬렉션', 그리고 통일부와 함께하는 '통일 한국 국기 그리기' 등 다양한 전시 활동을 진행해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많은 관람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어들였다.
특히 2021년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네이버와의 협찬을 통해 네이버에서 활동하는 신인 아티스트 분들을 위한 부스들도 새로이 추가하였으며, 이번 행사 말고도 작년과 재작년 같은 이전에 참여했던 참가자들의 작품들도 엿볼 수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21기 여인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