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22일 ~ 12월 26일 제20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이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되었다.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1976년부터 축적되어 온 월간 <디자인>의 콘텐츠와 국내외 디자인 분야 네트워크를 기반하여 2002년 처음 개막한 디자인 전문 전시이다.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 가서 굉장히 놀랐던 것은 디자인에도 종류가 굉장히 많다는 것이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2D 디자인도 있지만 3D 디자인이나 분리수거를 이용한 디자인, 그래피티 등 많은 종류의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었다. 또한 글자나 숫자를 이용한 디자인도 찾아볼 수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20기 안정훈기자]
또한 디자인한 것을 전시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굿즈로 만들거나 실생활에서 활용이 가능한 물건을 만들어 팔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잡지나 스티커, 핸드크림, 가방, 옷 등이 있다. 하지만 아무래도 직접 디자인한 것을 팔다보니 비쌀 수 밖에는 없었고 물건을 사기에는 가격 부담이 어느 정도 있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20기 안정훈기자]
그리고 이번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는 다양한 디자이너들과 브랜드들이 참여하였다. 특히 오뚜기는 꼭 음식이 아닌 오뚜기의 상징색인 노란색, 빨간색, 파란색을 이용해 가방 등을 만드는 등 다른 것들을 이용해서도 참여하였고, 한양대학교나 홍익대학교 등의 대학교에서도 대학교에서 제작한 프로젝트를 가지고 페스티벌에 참여하였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20기 안정훈기자]
제20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코로나19로 인해 2차백신 접종 후 2주가 지나거나 48시간 내 PCR 음성확인자, 18세 이하, 완치자만 입장이 가능하다. 좋은 디자인들이 많아서 디자인에 관심이 많거나 미술 분야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영상편집부=20기 안정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