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이 11월 16일 개최되었다.
우리나라의 R&D의 진행 상황과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어떤 산업기술들이 적용될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그중에 몇몇 제품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권대호기자]
'PURISOO 휴대용 정수 텀블러'는 '(주)유투시스템'에서 개발한 휴대용 정수 텀블러로 기존 정수 텀블러가 입으로 빨아들이는 힘으로 정수를 했다면, 이 제품은 오염된 물을 빨아들일 때 펌프를 이용해 정수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의 장점은 보관 용기에 오염된 물을 보관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필터는 평균적으로 300리터 정도를 정수한 후 교체한다고 하니 등산객들이나 여행자들이라면 한번 쯤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 제품이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권대호기자]
다음으로 눈길을 끈 제품은 ‘헬스케어 로봇’이다. ‘NT Robot’사에서 제작한 제품으로 근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근력증강 로봇, 척수손상 장애인이 보행하는 데 무리가 없도록 만들어주는 웨어러블 보행 로봇, 식사가 어려우신 분들을 보조해주는 로봇 등이 전시되어 있었다. 가까운 미래에 이 기술을 이용해 일상생활이 어려우신 분들도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외에도 ‘휴보’를 만든 ‘레인보우 로보틱스’의 다양한 용도의 ‘휴보’로봇들이 전시되어 있어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11월 18일 토요일에는 ‘토요 R&D 문화행사’가 준비되어 있었는데, 이곳에서 'R&D 골든벨 퀴즈대회'와 '버스킹'등이 진행되어 관람객들이 R&D 기술을 보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느껴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5기 권대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