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 청소년기자단 4기 김윤지 기자]
요즘 사회가 추세하는 직업은 과연 무엇일까요?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은 어떠한 사람인가 현대 사회의 성공한사람의 기준은 좋은 대학을 나와서 좋은 직장을 갖는 일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바라는 이상적인 인생루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 길만이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는 길일까?
세상에는 다양한 직업들이 존재 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이나 대기업 또는 중소기업 입사 등 사람들은 대부분 정해진 것만 따라가려고 합니다. 그래서 세상의 다양한 직업들 중 하나인 남들에게는 익숙치 못한 속기사라는 직업에 대해 소개 하려고 합니다.
속기사는 요즘 떠오르는 이색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속기사라는 직업은 사람의 발언속도에 따라 음성과 주변 환경 및 분위기를 수필속기나 컴퓨터속기를 활용하여 속기법으로 빠르게 기록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의 발언속도에 따라 음성과 주변 환경 및 분위기를 수필속기나 컴퓨터속기를 활용하여 속기법으로 빠르게 기록하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속기는 머리와 귀 그리고 손이 삼연일체 되어 하는 직업임으로 판단력과 정확성이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속기사로 취업을 하고 싶으면 우선 한글속기 국가시험자격증을 취득해야합니다.
이 자격증은 1~3급으로 총 3개의 등급으로 나뉩니다. 속기가 활용 되는 분야 또한 다양합니다. 분야에 따라 국회속기, 법정속기, 복지속기 등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속기의 분야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분포해 있는 곳은 국회 속기입니다. 남의 말을 듣고 그 글을 바로 타자로 쳐 낼 수 있는 점과 남의 말을 귀 기울여 들을 수 있는 것은 속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들과 다르다고 해서 다른 것은 아닙니다. 꼭 정해진 길로만 가야 올바른 길인 것은 아닙니다. 가끔씩은 다른 길로 가도 그것이 또 올바른 길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길을 올바르게만 찾아가면 됩니다. 저는 이번 색 다른 기회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청소년기자단 4기 김윤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