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리즈는 미국 고등학교 생활에 관한 다양한 방면에 관해 설명하는 기사입니다. 미국은 주마다 교육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 기사는 노스캐롤라이나 주에 위치한 사립학교를 배경으로 쓰인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Intro: 미국 학교의 학사일정과 학년제>
3월이 되면 학생들은 개나리꽃이 만개한 등굣길을 지나 새로운 교실에 도착해 새 학년을 시작을 할 것이다. 한국 학생들에게 설렘 반, 걱정 반으로 가득 찬 3월에 미국 학생들은 짧은 봄방학을 맞이한다. 태평양 반대편에 있는 학생들은 한국 학생들과 다른 계절에 개학과 방학을 한다.
유럽을 비롯해 미국은 여름의 끝자락이나 초가을에 일 학기를 시작해 이듬해 여름에 이 학기를 마친다. 올해는 2016~2017년도 학기이다. 두 해를 걸쳐 한 학년이기 때문에 1999년 여름 이후에 태어난 학생들과 2000년 여름 이전에 태어난 학생들이 같은 학년이다. 일 년 동안 180일의 수업을 하지만 방학의 기간과 시간은 학교별로 다르다. Year-round 학교들은 비교적 짧은 여름방학을 보내는 대신에 가을과 봄을 포함해 모든 계절마다 짧은 방학이 있다. 예를 들어 8월 초에 개학해 10월, 12월, 3월에 2주간의 방학을 지나 5월 말에 여름방학을 시작한다. 그 외에는 3달의 여름방학과 1달의 겨울방학을 가지는 학교들이 있다. 각자 더 긴 방학을 보낼 것인지 짧지만 자주 방학을 할 것인지에 대한 장단점이 있다.
[개학 하루 전 고등학교 복도]
학기가 시작하는 계절도 다르듯 미국 학교들은 한국과 학년제도 또한 다르다. 한국에서는 초등학년 6년과 중학교 3년을 거쳐서 고등학교 생활을 3년 동안 한다면 미국에서는 초등학년 5년과 중학교 3년이 지난 후에 고등학교를 4년 동안 다닌다. 중학교 x학년, 고등학교 x학년이라고 말하는 대신에 초등학교 5학년 이상부터는 계속해서 한 학년씩 숫자를 더해서 부른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4학년은 12학년이 되는 셈이다. 또한, 고등학교에서는 각 학년을 부르는 특별한 이름이 있다. 1학년은 freshman, 2학년은 sophomore, 3학년은 junior, 4학년 졸업 학년은 senior라고 부르며 단합한다. 일상 대화 속에서도 이 용어들을 자주 쓴다. Seniorities(대학 지원을 끝내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 하는 증상), senior privileges(졸업 학년 특권-주차 우선권 등), senior trip(졸업 여행) 등등이 있다.
문화가 다르듯 한국과 미국은 이 외에도 많은 차이점이 있다. 다음 시리즈들에서는 성적 환산법과 과목별 수업방식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4기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