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제공=경북여자고등학교 카탈리스트 부장,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경북여자고등학교에 몇 없는 이과 동아리 중 인기가 많고 다양한 실험 활동을 하고 있는 카탈리스트(catalyst), 그곳을 낱낱이 파헤쳐보기 위해 동아리 부장 ‘안OO’ 양과 인터뷰를 하였다.
Q: 동아리 이름이 카탈리스트(catalyst)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카탈리스트는 촉매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다음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에도 또 한 번 도전해보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Q: 어떤 진로를 가지고 있는 친구들이 가입하나요?
-우리 동아리 과학실험 동아리로 특정 분야만 실험하지 않습니다.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가리지 않고 탐구하기 때문에 특정 진로가 많다고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냥 이과, 특히 공과 계열을 희망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밖에 진로가 없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그 친구들은 다양한 실험 활동을 통해서 진로를 찾아가는 중입니다. 작년과 같은 경우에 진로가 없었던 친구가 향수 만들기 체험을 통해 조향사의 꿈을 키우는 등 진로를 찾아가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Q: 지금까지 했던 활동과 계획은?
-많은 사람들이 화학으로 자연을 망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위 사진에 나와 있듯이 오호물병 실험과 바이오 플라스틱 실험을 통해 친환경적인 물건을 만들어보고 환경에 어떻게 도움이 됐는지 화학 실험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앞으로는 친환경 화장품 만들기나 생물관련 실험, 카탈리스트 실험이라 불리는 동아리와 관련된 실험을 할 것입니다. 또 과학책을 읽고 토론 활동과 독후감 쓰기 활동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Q: 활동 최종 목표는?
물론 대학을 가기 위한 생기부 채우기라는 목표입니다(웃음). 하지만 원초적으로는 실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과학 원리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또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고 과학에 대한 지식도 더 쌓여갈 것입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6기 이민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