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최지민기자]
서울대학교 농업생명대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학 견학은 다른 대학과 차이가 있다. 서울대의 여러 과들과도 차이가 있다. 첫째, 캠퍼스 견학은 마찬가지로, 서울대학교 농업생명 대학교 재학 중이신 '칼시안' 분들께서 농생대의 여러 가지 다양한 과들을 설명해 주신다.
식물생산과학부, 산림과학부, 식품·동물생명공학부, 응용생물화학부,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농경제사회학부의 각각의 장점, 전공 내용, 졸업 후 진출 분야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둘째, 설명이 끝난 후에 서울대 재학생분들과 멘토링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멘토링의 질문이라 함은, 학습방법뿐 만 아니라 진로에 대한 고민 등 모든 것을 포함한다. 셋째로, 농생대 실험실을 견학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대학교 실험실을 견학할 수 있는 기회는 매우 흔치 않은데, 서울대 농생대라면 가능하다.
?실제로 3월 31일, 여의도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이 서울대학교 농생대 견학을 다녀왔다. 멘토링 시간을 통해 여의도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은 궁금했던 모든 점을 여쭤보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은 멘토링 시간 실제로 여의도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이 질문했던 내용의 일부이다.
Q1. 강직성 척추염과 같은 유전자 관련 난치병 치료제 개발에 있어서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의 역할이 무엇인가요? 또 사용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A1.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그 이름 그대로 난치병에 있어서 문제가 되는 유전자 부위를 잘라내어서 그 부분을 정상적인 것으로 대체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개발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Q2. 동물생명공학부에서 실험시 주로 어떤 동물을 택하시나요? 그 동물로 선정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A2. 저희는 주로 닭을 선정하는데요, 닭은 알을 정말 많이 낳는 동물인 것은 알고 계시죠? 그렇기 때문에 닭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게 되면 난소암 치료제 개발에 있어서 아주 유익하기 때문에 주로 닭으로 실험을 진행하곤 하죠.
Q3. 학창시절 체력과 공부, 두 가지를 한 번에 잡는 팁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3. 저는 학창시절에 축구를 정말 많이 했어요.(웃음) 매번 공부만 하기보다, 점심시간만큼은 운동장 3바퀴씩 빠른 걸음으로 도는 것도 좋은 체력 유지법이 될 거에요!
이처럼 '칼시안'분들은 오빠, 언니처럼 친근한 답변으로 학생들에게 큰 조언이 되었고, 동기부여하는 시간이 되었다. 서울대학교 농생대 견학은 서울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최지민기자]
좋은 기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