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예천여자고등학교 동아리 '좋은예감']
[이미지 제공=예천여자고등학교 동아리 '좋은예감']
Q) 예천여고 교육 봉사 동아리 ‘좋은 예감’을 소개해 주세요!
A) 저희 좋은 예감은 예천군 감천면 인근의 문화적 학습적으로 소외된 지역의 한 부모 및 다문화, 조손 가정의 아이들에게 폭넓은 지식과 경험의 세계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과 1:1 멘토-멘티를 맺어 다양한 학습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함께 간식을 만들고 자체 운동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면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시켜 보다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 지역을 발전시킬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교육 봉사교육봉사 동아리입니다.
Q) ‘좋은 예감’이라는 동아리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요?
A) 좋은 예감은 두 가지 의미를 지닙니다.
좋은 예감은 예천여자고등학교의 ‘예’와 감천초등학교의 ‘감’을 합친 예감이라는 의미와 예천여고와 감천초 학생이 만나 함께하는 활동 모든 것에 있어서 좋은 예감이 든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Q) ‘좋은 예감’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A) 매주 수요일 동아리 시간에 현재 우리 사회의 아동 또는 교육 관련 문제에 대해 직접 주제를 선정해 토의하면서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해결점을 모색하고, 아동 관련 영상 시청 후 토론해보고 감상문을 적어 발표하는 등 봉사 전 충분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습, 영양, 예체능, 정보 등의 담당을 분담해 봉사활동을 직접 계획해 더욱 탄탄한 활동 진행을 위해 준비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아이들과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지역행사 및 영주수학체험 등에 참가하여 아이들이 좀 더 폭넓은 지식을 겸비하고 질 좋은 체험 활동으로 많은 추억을 쌓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작년에 경북청소년자원봉사대회 도지사상, 교내동아리 전체 1위 및 봉사부문 1위 등의 높은 성과를 거둠으로 교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Q) 다른 교육 봉사 동아리와는 차별된 ‘좋은 예감’만의 매력은?
A) 수요일 동아리 시간에는 동아리 부원들과 소통하며 교육 및 아동 관련 문제에 대해 토의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고 토요일 봉사활동을 가서는 아이들과 함께 활동하고 체험 활동을 진행하면서 아이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과 좋은 예감 자체적으로 봄 소풍, 운동회 등을 계획해 진행하는 것이 타 동아리와 차별된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Q) 작년, 2016년 활동 기간에 ‘좋은 예감’의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아이들과 함께한 활동은 모두 기억에 남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좋은 예감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한 ‘예감 운동회’였던 것 같습니다. 규모가 큰 행사여서 준비과정은 힘들었지만,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며 뿌듯함과 행복함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때 아이들이 먹을 김밥을 30줄 넘게 싸서 더 기억에 남았을지도 모릅니다.^^
Q) 앞으로의 ‘좋은 예감’의 동아리 계획이나 활동은 무엇인가요?
A) 아이들이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야외활동을 늘리고 있으며 체험 활동은 물론이고 백일장 참여 등 아이들의 재능을 발휘할 기회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창의 체험 시간에 모의면접, 교육 관련 책 읽고 토의 및 토론, 그 외로는 교대 학과 체험 등을 진행해 고등학생들의 진로체험 기회도 늘릴 예정입니다. 올해도 교내외에서 인정받는 우수한 교육 봉사동아리 ‘좋은 예감’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미지 제공=예천여자고등학교 동아리 '좋은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