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성공은 IT업계에 어떤 바람을 불러일으켰을까? 틈새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고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애플은 어떻게 해서 세계적인 기업의 반열에 올랐을까? 이런 수많은 질문이 따라다니는 기업이 바로 애플이다. 애플은 초창기 CEO 스티브 잡스의 제품 발표에서부터 제품 포장의 디테일까지 다른 회사들이 제품이나 소프트웨어를 발표하는 것과 다른 방식을 추구해왔다. 애플이 전자제품 시장에서 높은 구매율을 유지시키는 것은 이러한 애플의 홍보 마케팅의 영향도 있었을 것이다.
매출을 늘리는 것보다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을 중시하는 애플의 마케팅 전략은 광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심어진 기대를 제품으로 충족시킴으로써 다른 제품도 다시 구매하게 만드는 선순환을 이루는 것이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현예린 대학생기자]
애플의 성공이력을 가지고 다른 도전을 해나가는 기업들이 생겨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애플의 지속적인 성장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 또한 애플이 자신들의 제품을 발표하는 데 들여야 하는 수고와 비용을 덜어주는 효과를 내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현예린 대학생기자]
2007년,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하며 2022년이 된 지금까지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애플이 앞으로 또 어떤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이게 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기들을 만들어내고 또 구매자들에게 만족도 높은 디자인을 내보내고 있는 애플, 이것들이 시작하게 된 계기가 그저 자신들이 직접 쓰고 싶은 물건을 만들기 위한 것이었다는 사실에 한 번 더 놀라게 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대학생기자 현예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