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서울특별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2020년 1월 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의 CEO인 래리 핑크(Larry Fink)의 연례 서한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투자 기준으로 삼겠다는 발표 이후, ESG (Environmental (환경), Social (사회), Governance (지배구조)) 경영 역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기업 및 소셜벤처도 높은 주목을 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는 이처럼 기후변화 및 빠른 사회적경제변화 등 새로운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사회가치를 기반으로 새로운 자원 확보에 대한 발판을 제공할 ‘성장기반 역량강화 컨설팅’을 추진한다.
이 컨설팅에서는 서울형사회가치지표(SSVI) 및 ESG를 적용한 소셜미션 고도화와 성장기반의 비즈니스 모델(BM) 고도화, IR 작성과 활용 등에 대한 컨설팅 10회를 총 10개의 사회적경제기업에게 제공한다.
서울형 사회가치지표(Seoul Social Value Index)는 사회적경제기업의 내부운영성과, 소셜미션실천성과, 지역협력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며, ESG를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서울 소재 사회적경제기업 및 소셜벤처 판별증을 증빙 가능한 소셜벤처라면 참여 가능하며, 선정 결과는 사전진단 및 심사를 거쳐 8월 24일(수) 공고 예정이다. 선정 후 센터가 보유한 컨설턴트 풀 중에서 기업이 원하는 컨설턴트를 우선순위에 따라 매칭하게 된다.
또한 이번 컨설팅 사업에 대한 온라인설명회가 7월 29일(금) 오후 3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설명회는 사회가치지표 및 ESG 적용 소개, 역량강화 컨설팅 사업 소개, 신청서 제출 안내,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며, 새로운 자원 확보 및 성장을 원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이라면 참여 가능하다. 신청은 29일 오전 10시까지 온라인 링크로 하면 된다.
조주연 센터장은 “사회적경제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도전할 민간 및 공공의 다양한 자원 확보 경로에서, 이제는 사회가치에 대한 검증 자료를 요구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번 컨설팅에 함께한다면, 참여 기업 모두가 가치 있게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성장기반 역량강화 컨설팅’ 참여 신청은 8월 5일(금) 17시까지 관련 서류를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며, 기타 문의는 센터 기획전략실로 하면 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이지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