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urity_login_new.png
cs_new_10.pngside_bottom_02.png
진학&진로

특수목적고등학교에 속하는 마이스터고등학교란 무엇인가?

by 5기문정민기자 posted Nov 13, 2017 Views 1016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어느새 특수목적고등학교 입시 시즌이 지나갔다.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고등학교 선택에 있어 큰 갈등을 겪었을 것이다. 이제는 예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고등학교 진학에 있어 고민을 할 때이다. 특수목적고등학교에는 과학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 예술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 체육고등학교, 마이스터고등학교 등이 있다. 그중, 마이스터고등학교란 무엇인가?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정의는 유망 분야의 특화된 산업 수요와 연계하여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젊은 기술명장을 양성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이다. 마이스터고등학교 역시 특수목적고등학교로 분류되며, 산업계의 수요와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즉, 학생들은 마이스터고등학교를 입학하면 산업체가 원하는 기술을 익힐 수 있으며, 이 기술을 이용하여 원하는 회사에 입사를 지원할 수 있다. 마이스터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학생들은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되며, 진학은 취직 후 3년을 재직한 뒤 '선 취업 후 진학'를 이용하여 대학교를 진학할 수 있다.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원서 접수 기간은 대부분 10월 23일부터 시작된다.

 

마이스터고등학교는 분야별로 다양한 학교가 있으며 관련된 분야로는 전자, 기계, 자동화 설비, 조선, 해양, 로봇, 바이오 등이 있다. 마이스터고등학교에 입학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분야를 잘 선택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마이스터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것은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바이오 분야로는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가 있으며,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의 경우, 바이오 제약과와 바이오 식품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바이오 제약과와 바이오 식품과의 특성상 많은 실습을 요하게 되므로 별도의 실습동까지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의 실험실은 아래 사진과 같다. 또한 바이오제약과의 선발 인원은 2017년 신입생 모집 시 60명이었던 반면에 2018년 신입생 모집은 80명으로 늘어났다. 과학과 화학 쪽에 흥미가 있는 학생이라면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를 눈여겨보는 것도 좋은 진로 선택의 방법이 될 수 있다.

2017-10-03 01;00;05.PNG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문정민기자]


마이스터고등학교는 산업체와 MOU를 체결한다. MOU를 체결하면 학생들은 MOU를 체결한 회사 측에서는 MOU를 체결한 인원만큼의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을 채용해 갈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회사에 입사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취업난과 상관없이 취업률 100%에 도전하는 것이 마이스터고등학교인 것이다.


만약 어떤 고등학교에 지원을 할지 고민 중이라면, 전문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안정된 취업이 보장된 마이스터고등학교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5기 문정민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www.youthpress.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ltw_kyp_adbanner5.png

  • ?
    5기정다윤기자 2017.12.30 00:50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젊은 전문인 양성 고등학교라는 취지로는 건립된 마이스터고.
    그러나 마이스터고 예비취업생들의 직장내에서의 불합리한 대우에 대한 뉴스를 종종 보게됩니다.
    얼마전에는 열악한 작업장내에서 혼자 작업을 하다 기계에 끼인 인명사고까지 있었고요.
    전문기술을 익혀 프로가 되려는 학생들을 어리다는 이유로 유린해서는 안된다고 보며 그러기 위해서는 100프로 취업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취업생들이 얼만큼 만족하는 산업체로의 취업인지가 중요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난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보며 마이스터고로 관심을 갖는 예비 고등학생들이 많아지는 만큼, 정부에서도, 학교에서도 책임감을 갖고 마이스터고가 본래의 취지대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new_side_09.png
new_side_10.png
new_side_1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