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에게 최적화된 프로그램 클러스터(Cluster)
클러스터(Cluster)란 포도송이를 말하는 것으로, 비슷한 업종의 다른 기능을 하는 관련기업, 기관들이 일정지역에 모여 있는 것을 말함으로서 연구개발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이 한군데 모여서 정보, 지식의 공유를 통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 창출 등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기 위한 것이다. 다시 말해 인근 지역 학교 간에 교육과정과 교과목 프로그램을 상호 공유·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교육과정 선택권을 보장해주는 지원체계를 의미한다. (고양시 일산지역에 위치한 저현고, 국제고, 풍동고 공동 운영) 진로와 연계된 교과 또는 전문심화과목 등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클러스터 내 타 학교로 이동하여 학생이 재학 중인 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특정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 시스템을 마련하며 학생들의 선택권을 넓혀주고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있게 실현 시켜준다.
2017년도에 2학년을 대상으로 각 학교에서 3~5명을 선발하여 한주에 한번 수요일 날 해당 고등학교로 이동하여 1년 동안 수업을 듣는다. 총 교과목은 5개로 과학 과제연구, 환경과학, 사회 과제 연구,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체육 전공 실기 로 이루어져 과학은 저현고, 사회는 국제고, 그리고 체육은 풍동고가 담당한다.
특히, ‘국제기구’ 과목은 국제관계의 구조와 질서의 역동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사회에서의 국제기구의 역할에 대해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바람직한 국제 관계를 위한 합리적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신설 과목이다. 이에 ‘국제기구’ 과목은 국제 사회의 일원으로서 국제 관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며, 국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국제기구의 활동에 관한 사례들을 제공함으로써 국제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 향 후 발전 방안에 대해 검토하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즉, 국제기구는 나라간의 이해관계를 알아가면서 현시대에 알맞은 사고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클러스터란 프로그램이 많은 학생들과 대학교들이 선호한다. 그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더 깊이 알고픈 진로와 연계된 교과 또는 전문심화과목 등을 중심으로 탐구하고 학습하기 때문이다. 스스로에게 끊임없는 질문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이며 진정한 공부를 하는 곳이다. 자신이 더 알아가고자 하는 마음에 시작한 활동이므로 단순히 등급을 위해 수박겉핥기식인 학습이 아니라 더 깊은 공부를 하게 되는 프로그램으로 모두가 관심 가지는 학습프로그램이다.
이처럼, 매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클러스터란 프로그램에 앞으로 더 많은 학교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더 다양한 분야로 개설 되어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꿈을 키워 나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조채은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4기 조채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