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백미정 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제13회 대구 엑스코 과학축전이 지난 9월 3,4일 이틀동안 개최되었다. 60개 학교, 총 123개의 부스 활동이 진행되었다. 활동 분야에는 물리, 화학, 융합과학, 생물, 지구가 있었으며 그 중에서 현재 재학 중인 학교와 가장 가까운 경상고등학교의 부스를 대상으로 간단한 인터뷰를 하였다.
Q1. 대구과학축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A. 과학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직접 간단한 실험을 하면서 배워갈 수 있는 행사입니다.
Q2. 현재 활동 하고 있는 부스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A. 태양광 장치와 광섬유를 이용하여 조명을 만드는 것인데, 태양광 판넬과, 전선, 스위치, 전구, 틀을 이용하여 조명장치를 만듭니다. 태양열 판넬의 +극과 -극에 각각 전선을 납땜한 후, 스위치를 연결하고, 태양열 판넬과 전구의 각 극이 맞게 전선을 연결해준 후 틀에 판넬, 스위치, 전구를 빼내고 절연테이프를 곳곳에 붙여줍니다. 이제 광섬유를 테이프에 붙여서 만후 전구 윗부분에 붙이면 완성입니다. 여기서 광섬유란 한쪽 끝부분으로 빛을 받으면 안쪽의 코어를 통해 빛이 이동하며 코팅층때문에 굴절이 일어나지 않고 반사만 이루어지면서 반대쪽 끝에서 같은 빛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Q3. 부스 활동을 하면서 느낀점을 말해주세요.
A. 부스를 운영하면 초등학생부터 성인 분들까지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이 체험을 하러 오시게 되는데 그에 따라서 설명을 달리 해주며 아이에겐 쉽게 설명해주고, 또 학생들과 성인분들껜 심화된 원리까지 알려주며 많은 보람을 느꼈고 친구, 후배들과 서로 도와주고 각자 역할을 하며 협동심도 기를 수 있어 좋았습니다.
Q4. 요즘 대학입시에서 수시의 비중이 높아지고있는데 이 행사가 학생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가요?
A. 이 활동을 통해서 봉사시간도 받아갈 뿐만 아니라 이 체험에 관한 과학적 원리는 완벽히 숙지하여서 면접에서 질문을 받는다 하여도 막힘없이 대답할수 있을 것 같고, 제가 과학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강조할 수 있는 근거가 되어 면접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큰 행사다 보니 많은 학교에서 알아 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3기 백미정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