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질 폐기물이 에너지 자원으로?

by 9기서민석기자 posted Feb 28, 2019 Views 120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현재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해 미세먼지 등 여러 환경적 오염이 일어나 피해가 확대됨과 동시에 한정된 양의 화석연료의 고갈 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그로 인해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이 중요해지고석유 대체 에너지원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


신재생 에너지는 잘 알려져 있는 태양광·태양열 에너지풍력 에너지지열 에너지 등 많은 에너지 발전 기술들이 있다만약 화석연료가 고갈되어 신재생 에너지만 사용하게 된다면 바이오 가스를 활용할 가치가 높아질 것이다.

 

바이오 가스란 미생물 작용에 의하여 유기질 폐기물에서 생성되는 메탄가스를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연료용 에너지원이다.



표.png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9기 서민석기자]


'바이오 가스'가 석유 대체 에너지원 중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는추가적인 노력 없이 얻을 수 있는 자연스럽게 발생된 유기성 폐기물을 이용해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이다.

여기서 유기질 폐기물의 예로는 가축의 분뇨음식물 쓰레기 등이 될 수 있는데폐기물들을 친환경적으로 폐기·처리하면서 에너지를 얻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또한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며 온실가스 배출과 해양오염이라는 환경문제를 해결해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이렇게 얻은 가스 에너지원 형태는 기존에 사용해왔던 천연가스와 비슷해 차량 및 난방용 연료발전 부분 등 여러 곳에 적용이 용이해지고 새로운 기반시설을 만들 필요성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바이오 가스'는 미생물의 발효능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발효조건이 민감하고 까다롭다이에 미생물 활동이 극대화할 수 있게 섬세하고 일정한 조건을 가진 장소가 필요한 기술이 있어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만약 바이오 가스가 활성화된다면 국내 에너지 자립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9기 서민석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www.youthpress.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new_side_09.png
new_side_10.png
new_side_11.png
new_side_12.png
new_side_13.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