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할머니들의 이야기를 담은 전시회

by 3기류나경기자 posted Mar 20, 2016 Views 1917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kyp_displayad_8thuniv.png

 'Blooming their hopes with you' 라는 문장이 적힌 팔찌, 의자모양의 뱃지, 꽃무늬 핸드폰 케이스등. 모두가 한번쯤은 본적이 있을 것이다. 주변의 친구들이 갖고 있기 때문에 혹은 몇몇 연예인들의 방송과 sns등에서 화제가 되곤 했기 때문이다.


위의 물품들은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위안부 문제해결과 여성인권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브랜드 "Heeum" (희움) 과 위안부 할머니들의 존귀함 회복을 위한 브랜드 "Marymond" (마리몬드) 등에서 판매하는 물품들이기 때문이다. 희움과 마리몬드는 할머니들의 압화제품을 응용하여 판매하고 있다. 수익금은 위안부 문제 해결활동 및 대구 소녀상 건립, 정의기억재단 설립등을 위해 쓰이고 있다.


특히 현재 마리몬드에서는 특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3.8세계여성의 날을 기념해 열리는 '소녀의 꽃, 함께 피우다' 라는 제목의 꽃과 위안부 할머니의 이야기를 담은 꽃할머니 전시이다.


꽃할머니 전시회는 3월 2일부터 3월 26일까지 홍대 카톨릭 청년회관 카페다리와 3월 2일부터 4월 1일까지 영등포 여성미래센터 히스토리홀에서 만나볼 수 있다. 꽃할머니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께 각자의 특성에 어울리는 고유의 꽃을 부여 해드림으로 할머니들의 존귀함을 회복해드리고자 하는 휴먼 브랜딩 프로젝트이다. 전시회에서는 김학순, 길원옥, 이순덕 세 분의 할머니를 상징하는 각각의 꽃 무궁화, 메리골드, 동백꽃과 함께 할머니의 얼굴, 일상사진, 이야기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무궁화 모양의 스티커에 메세지를 남겨 메세지꽃을 남기는 활동이 있다.


P20160320_004141683_C9264952-C4C7-4A21-8F19-C53900DDC4C9.JPG

▲[이미지 출처=대한민국 청소년기자단 3기 류나경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본 전시회를 관람한 박oo학생은 "평소 위안부 할머니들께 관심도 많아 전시회를 찾게 되었어요. 전시회를 통해 할머니들의 일상과 모습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할머니들을 알릴 수 있는 이런 전시회가 앞으로도 많이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했다.


전시회에서 인증샷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소정의 상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더불어 전시회를 다 본 후 전시장에서 받은 엽서를 가지고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을 들르면 캘린더를 교환 할 수도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3기 류나경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www.youthpress.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ltw_kyp_adbanner5.png

  • ?
    3기김유민기자 2016.03.20 02:51
    많은 사람들이 위안부에 대해서 관심이 없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것을 가끔 볼 때가 있는데요, 그런 사람들이 이런 기사을 읽고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더 많이 알고 더 많이 생각해서 할머니분들에게 작은 위로를 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 ?
    4기오지은기자> 2016.03.20 22:53
    저도 몇달전에 위안부할머니들에 대한 전시회를 갔다온적이있는데 이런 전시회들이 많이 열려서 많은 사람들이 위안부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기사의 첫부분처럼 위안부 뱃지나 팔찌등 이러한 후원물품들을 구매해서 위안부문제해결에 도움되는 행동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면 좋겠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 ?
    3기박지혜기자 2016.03.21 22:04
    이 기사를 보기 전까지는 이런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는데 이 기사를 통해 새로운 사실 알아가네요. 정말 아름다운 전시회라고 생각하고 이런 전시회가 앞으로도 많이 열려서 사람들이 위안부와 할머님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됬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저도 꼭 관람하고 싶네요
    좋은 기사 잘 읽고 갑니다~ :-D
  • ?
    3기박수연기자 2016.03.23 08:18
    영화 '귀향'이 개봉한 이 시점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고 여러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을 전시회가 개최된 것을 보니 기분이 좋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가슴 아픈 역사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으면 합니다. 제가 전시회를 가지 못한다는게 상당히 아쉽네요ㅠㅠ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 ?
    6기강예린기자 2016.03.27 11:47
    위안부 분들을 주제로한 귀향이라는 영화가 있다는 것만 알았지 이런 전시회가 있다는 것은 몰랐네요.. 이렇게 사람들이 계속 위안부 문제를 알리고 생각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 ?
    3기황지혜기자 2016.05.30 21:03
    저도 기회가 된다면 이런 전시회를 꼭 가고 싶어요

new_side_09.png
new_side_10.png
new_side_1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