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힘으로 통일을 이루는 청소년 '통일열차'

by 11기임유진기자 posted Jun 04, 2019 Views 199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KakaoTalk_20190527_214256153.jpg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1기 임유진기자]


KakaoTalk_20190527_214301595.jpg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1기 임유진기자]


 KakaoTalk_20190527_214042215.jpg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1기 임유진기자]


통일열차의 시작의 계기는 유니스 대표는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촛불시위의 사회자였다. 촛불시위를 통해 우리나라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당하는 것을 보며 대표는 우리나라 국민의 힘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았다. 2018427일 남북정상회담을 한 것을 본 대표는 남북 관계가 좋아질 것 같다고 보았다. 그래서 미래 통일 시대는 청소년이 살아갈 구역이므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통일열차라는 활동을 만들었다. 통일열차의 취지는 청소년들이 북한에 대해 나쁜 고정관념을 갖고 있으며, 통일 의식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통일열차라는 활동을 통해 통일 교육을 하자는 생각으로 시작되었다. 통일열차는 처음에 청년 통일열차로 시작하여 청소년 통일열차를 한곳은 전국에서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가 최초이다.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 팀장인 김진우 팀장은 "통일이 될 수 있으며 통일이 되기 위한 계획은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청소년 통일열차를 통해 10대들 즉, 청소년들의 생각을 많이 알게 되며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되었다.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의 이상적 모습은 이런 통일열차 활동이 경기평화나비 동아리처럼 학교동아리화가 되는 것이 수원 통일열차의 최종적 목표라고 했다. 올해 3월부터 시작한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 3기 회원들의 인터뷰이다.


Q :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를 하면서 알게 된 점, 느꼈던 점 등을 말씀해 주세요.


승현: 통일에 대한 사회적 부정적 시선이 있었고 북한이 무슨 나라인지 궁금했다. 이런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를 하면서 북한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풀렸으며, 나도 처음에 통일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런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를 하면서 통일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선미: 처음에는 북한을 혐오하고 싫어하였지만 이산가족을 보며 통일이 되야 한다 생각하였다.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를 통해 우리가 알던 북한과는 다른 걸 알게 되며 북한에 대한 편견이 깨졌다.


소연: 나도 처음에 북한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였고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를 같이하는 친구들이랑 활동하면서 즐거웠고 흐뭇하였다. 그리고 또한 북한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정록: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를 하면서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구나'를 깨달았고 무엇인가 허하고 적적하다.


민주: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를 하면서 분위기가 편하고 재미가 있었다. 통일이라는 주제는 심오하고 어려운 주제인데 이런 분위기와 달리 매우 편하게 통일에 대해 토론하고 활동해서 좋았다.


아량(대학생 멘토):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라는 제목을 보았을 때 처음에는 별로라고 생각하였지만 허하다는 정록학생과 게으르지 않고 꾸준히 나오는 우리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 청소년들이 고맙다고 생각하였다. 올해 끝까지 꾸준히 해서 우리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의 최종 목표인 북한 여행을 잘 갔으면 좋겠다.

본 기자도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를 하는 청소년으로써 처음에는 자기소개서를 쓸 자료를 위해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를 신청하게되었다. 하지만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를 통해 북한과 통일에 대해 많은 것을 깨달았으며 수원 청소년 통일열차에서 올해 2월 임진각과 도라산 전망대를 갔다 오면서 우리는 왜 한민족인데 가까이 있는 나라인데 왜 오고 가지 못하고 이렇게 계속 분단되어 있는 것을 보며 마음이 아팠다. 미래를 이끌어 가는 사람은 청소년이므로 꼭 청소년의 힘으로 통일을 이루었으면 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정치부=11기 임유진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www.youthpress.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new_side_09.png
new_side_10.png
new_side_11.png
new_side_12.png
new_side_13.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