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꿈의대학이라고 들어봤는가? 경기꿈의대학이란, 경기도 내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거나 그 연령의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필수가 아닌 학생들이 자율적인 선택으로 경기도 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은 학교, 기관이 주최하는 강좌 중 희망하는 강좌를 신청하여 듣는 방식이다. 학생들의 진로·적성과 연계하여 듣는 강좌도 여러 개 개설되어 있다. 그렇다면 꿈의대학을 실시하는 취지는 무엇일지 자세히 알아보자.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8기 우선윤기자]
먼저 학생별 진로·적성 맞춤형 교육 경험의 기회 제공을 통한 미래 역량 함양을 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학교 내에서의 진로·적성교육은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각 학교 측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희망하는 강좌 등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경기 꿈의대학은 학생 개개인의 입장에서 진로·적성에 대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교과 지식 위주 학습에서 벗어나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학생들은 대부분 교과 공부를 할 것이다. 당연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교과 이외의 활동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지 않고 활동을 찾아서 할 경로를 찾기도 쉽지 않아서 학생들이 접근하기 어려움을 겪는 학생도 대다수 보였다. 꿈의대학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이 빛나기를 바란다.
세 번째로는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선택하고 경험하는 다양한 교육 경험 제공을 통한 학생 중심 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청은 최근 우리에게 자유 학년 / 학기제, 고교 학점제 등을 차차 도입하면서 학생의 선택을 존중하고 학생의 자유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보인다.
꿈의대학은 보통 방문형과 거점형으로 나뉜다. 방문형은 말 그대로 학생이 수강강좌의 주최인 대학 또는 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수강하는 방식이며 거점형은 수강강좌의 주최 대학 또는 기관이 아닌 다른 지정시설에서 수강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기 꿈의대학은 1학기에 4월 17일부터 6월 16일, 8주간 운영한다. 단. 코로나19 집단 감염 예방을 위해서 4월 24일까지는 온라인으로 운영한다는 점을 유의해두자!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주는 경기꿈의대학으로 많은 학생들의 자신의 진로·적성을 찾아가고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를 바란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18기 우선윤기자]